13일 오후 국방과학연구 폭발사고 발생...1명 사망, 6명 부상자 발생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철저한 사고 원인 규명 및 재발방지 대책 수립해야”

13일 오후 대전 유성구 소재 국방과학연구소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 1명이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총 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국방과학연구소 정문.
13일 오후 대전 유성구 소재 국방과학연구소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 1명이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총 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국방과학연구소 정문.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13일 대전 국방과학연구소(ADD)에서 발생한 폭발사고와 관련해 지역 정치권에서 빠른 사고 수습과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먼저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이영수 대변인은 14일 성명을 내고 “국방부를 비롯한 정부당국은 사고원인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해 연구원과 안전을 책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국방과학연구소의 경우 군용 병기와 장비 등 위험물을 조사, 연구하는 곳으로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기관임에도 반복적인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연구원은 물론 지역사회에서도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고로 희생되신 고인의 명복을 빌며 한 순간에 가족을 잃은 유가족 여러분께도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아울러 병원으로 이송되어 치료를 받고 있는 6명도 완쾌돼 하루빨리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하 민주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사고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한편, 국방과학연구소의 철저한 사고 경위와 원인 규명을 촉구했다.

이날 민주당은 “국방과학연구소는 그 특성답게 철저한 외부 보안시설이자 위험물질을 많이 다루는 곳”이라며 “그만큼 자체적인 안전 관리에 철저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이번 폭발 사고로 지역민들과 연구소 종사자들에게 의구심과 불안을 안겨줬다”고 지적했다.

또 “경찰을 비롯한 당국은 철저한 사고 경위와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며 “연구소 측의 적극적인 사고 후속 대응과 협조도 뒤따라야 하고, 아울러 정부와 연구소 측은 다시는 이러한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수긍할만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당부한다.

한편, 13일 오후 4시 20분께 국방과학연구소에서 미사일 추진제 연료 실험실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했다. 이번 사고로 선임 연구원 A씨(30)가 숨지고, 30대 초반 연구원 4명과 외주업체 관계자 등 총 7명이 사상을 입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젤 추진제 연료 실험실에서 유량을 확인하던 중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있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지난해 4월 시험 중 화재가 발생해 시설이 파손된 사고에 이어 같은 해 6월에도 실험실 냉장고에서 불이 나 소방대가 출동하는 화재사고가 일어난 바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