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정의당 “구본영 전 시장 궐위에 반성 없어”…보궐선거비용 책임, 무공천 촉구 

18일 천안시청에서 열린 정의당 충남도당 천안지역위원회 기자회견 모습. 전옥균 충남도당 민생위원장이 "약속을 지키지 않는 민주당은 적폐"라고 일침을 날리고 있다.

[충청헤럴드 천안=안성원 기자] 구본영 전 천안시장의 궐위사태를 둘러싸고 천안지역 정가가 들끓고 있다. 대법원의 당선무효형 판결 이후 더불어민주당이 사죄하고 책임을 지기 위한 노력 대신 보궐선거를 준비하고 전력을 보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야권이 집중 공세에 나서고 있다.

18일 오전 천안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과 정의당 충남도당 천안지역위원회는 잇따라 천안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을 향해 '보궐선거비용 부담'과 '보궐선거 무공천 약속 이행' 등 책임정치를 촉구했다.

특히,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민주당 주요 인사들의 행태를 겨냥하며 “구본영 감싸기에 앞장섰던 민주당의 호위무사들은 시민 앞에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양승조 충남지사는 15일 기자회견 자리에서 민주당의 무공천에 대한 질문에 “중앙당이 처리할 일”이라며 책임있는 답변을 회피했고, 어기구 민주당 충남도당 위원장은 모 언론과의 통화에서 “무공천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공천을 통해 천안시민의 심판을 받겠다”고 답했다.

또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충남도당 위원장으로 구 전 시장의 공천에 직접적인 역할을 담당한 박완주 국회의원(천안을)은 자신의 SNS에 “천안시장 출마를 고민하고 있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야당이 민주당을 향해 ‘반성 없는 뻔뻔함’을 성토하고 있는 이유다.

이에 대해 먼저 한국당은 “민주당은 구속됐다 보석금을 내고 풀려난 구 전시장을 반대를 무릅쓰고 극구 전략공천 했다. 당선무효형이 확정되면 보궐선거를 치러야 하는 뻔한 상황인데도 ‘무죄를 받을 확신이 있다’, ‘구본영의 진실을 100% 믿는다’는 둥 시민을 속이고 기만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1심, 2심 재판을 통해 범죄혐의가 사실로 속속 드러난 상황에서도 범법자를 감싸기에 급급했다. 야당과 시민사회가 자진사퇴라는 퇴로를 열어줬음에도 궁색한 변명만 늘어놓고 뻔뻔한 태도로 일관했다. 국회의장과 당 대표 등 국회의원들까지 나서 구명 탄원서에 서명하는 등 사법부에 대해 부당한 압력까지 서슴지 않았다”고 날을 세웠다.

또 “민주당 당헌 제 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를 추천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를 공개 약속해야 한다. 그것이 최소한의 속죄”라고 압박했다.

천안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보궐선거비용부담과 무공천 약속이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의당 역시 민주당을 향해 “구 전 시장의 자격상실로 인한 피해는 원인제공자인 민주당이 아닌 천안의 주인인 시민이 떠안게 됐다. 이런 피해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와 책임지는 자세를 보일 것을 요구한다”면서 “책임지는 자세의 기본은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고 그 약속은 비리공천자에 의한 보궐선거에 대한 공천포기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의당은 “책임정치 실현을 위핸 ‘법원이 1심 또는 2심 유죄판결 시 직무정지 제도’와 ‘공직자 비리로 인한 재보궐선거비용 공천 정당 부담 제도’의 도입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2심까지 자격박탈형을 선고받아 실질적으로 대표성을 상실한 구 전 시장은 시민의견을 묵살하는 독선행정으로 일봉산 개발을 밀어붙였다”고 비난했다.

장진 도당위원장은 “박완주 의원은 당시 공천책임자로서 천안시민사회 단체들이 반대의견을 전했음에도 공천을 강행했다. 그만큼 문제가 많은 적폐정치인인라고 보고 있다”며 “책임을 지기 위해서는 당헌당규의 무공천 약속을 주도하고 보궐선거비용도 더 부담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저라면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공격의 수위를 높였다.

전옥균 충남도당 민생위원장은 “당원에 앞서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민주당의 이번 행태는 용납이 안된다. 국민과 시민에게 한 무공천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그것은 ‘적폐’다. 촛불민심이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며 “혹여 민주당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한다면 특정정당(한국당)만 환호할 일이다.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을 원한다면 후보를 내서는 안 된다”고 힘줘 말했다.

이어 “그동안 천안시장 후보를 내진 않았지만 이번 보궐선거에는 시민들의 열망을 담아 후보를 준비하겠다. 민주당이 할 수 없는 적폐청산의 당위성을 받아서 추진하겠다”며 “일반적으로 ‘정치인은 그놈이 그놈’이라는 말하는데, 정의당에게도 기회를 주고 확인해봐 달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호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