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상생협의체 토론회 개최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지역본부는 19일 중회의실에서 지역사회 통합 돌봄을 주제로 2019년 제2차 상생협의체 토론회를 개최했다.[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지역본부 제공]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지역본부는 19일 중회의실에서 지역사회 통합 돌봄을 주제로 2019년 제2차 상생협의체 토론회를 개최했다.[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지역본부 제공]

[충청헤럴드 세종=박희석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지역본부는 19일 중회의실에서 지역사회 통합 돌봄을 주제로 2019년 제2차 상생협의체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 건보 지역사회통합건강관리추진단 조귀래 부장은 커뮤니티케어와 관련된 발제를 통해 ▲지역사회 통합 돌봄의 필요성 ▲커뮤니티케어의 정의 및 정부 기본계획 ▲커뮤니티케어의 해외사례 ▲선도사업 지자체 선정내역 및 주요서비스 ▲지역사회 통합 돌봄과 공단의 업무 및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지자체 통합 돌봄 담당자와 소비자시민단체·학계 전문가 등으로 이뤄졌다.

협의체 회원들은 “노인이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포용 국가를 만들 수 있는 제도인 만큼 지역사회 안에서 노인들이 단절되지 않도록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하다”며 경로당과 복지시설 등의 인프라를 활용해 경로당을 거점으로 하는‘촉탁의 제도’ 운영 및 ‘장기요양등급판정위원회’활용 방안 등을 제시했다.

또,지역사회 통합 돌봄은 지역주민과 자원이 통합될 때 성공하는 제도인 만큼 지역사회가 중심이 되어 추진하도록 여러 자원들이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한 뜻을 모았다.      

안희무 본부장은 "정부의 국정과제인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며 토론회를 통해 제시된 의견들이 보건, 복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국민건강을 위한 상생의 길을 함께 열어 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