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대책위 청구안 천안시의회 부결…시민·환경단체 반발 확산 조짐

20일 오전 천안시청에서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일봉산 민간특례사업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천안=안성원 기자] 충남 천안시 일봉산 민간개발특례사업의 주민투표 청구안이 20일 시의회에 상정됐지만 부결되며 무산됐다. 이후 주민대책위원회와 시민·환경단체의 반발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이날 시의회는 제227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이하 대책위)가 제출한 주민투표 청구 요구를 담아 이은상·복아영·김각현·황천순·이교희 의원 등이 공동 발의한 ‘일봉산 개발에 대한 천안시민의 의견을 묻는 주민투표 실시의 건’을 표결에 부쳤다.

그러나 무기명 전자투표로 표결한 결과 재적 의원 25명 중 찬성 9표, 반대 11표, 기권 5표가 나오면서 청구안은 부결처리됐다.

이를 방청한 대책위와 시민·환경단체 회원 20여 명은 “주민투표 청구안에 반대한 의원들에게 책임을 묻겠다”며 “차기 선거에서 낙선운동을 벌이겠다”고 엄포를 놓는 등 강하게 반발했다.

앞서 대책위는 이날 오전 9시 30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봉산 개발은 구본영 전 시장의 당선 무효형 확정과 함께 원점으로 돌려야 한다”면서 백지화를 촉구했다.

특히, 대법원 선고를 앞둔 구 전 시장이 서둘러 개발업체와 협약을 체결한 것을 꼬집으며 “주민들의 이의신청을 무시하고 공청회 등 공론화 과정도 거치지 않았고 협약을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천안시의회는 이날 일봉산 공원개발에 대한 주민투표 청구안을 표결에 부쳤지만 부결됐다.

또 사업추진 과정뿐 내용에서도 장기적으로 공원면적 100%를 보전하려 노력하는 대전, 청주 등과 달리 30%를 개발계획에 포함, 전국 평균 18%를 훌쩍 넘겼으며 국공유지를 가급적 배제하라는 정부의 가이드라인까지 무시하고 15%를 반영시켰다는 게 대책위의 주장이다.

대책위는 지난 14일부터 일봉산에서 7일째 6m20cm 높이의 나무 위에 천막을 설치하고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농성에 나선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서상옥 사무국장은 이날 이후 단식농성도 진행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20일에는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충남도청에서 대책위의 일봉산 개발 반대를 지지하는 기자회견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일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민간사업자인 일봉공원 주식회사가 6000억 원을 들여 2021년까지 일봉산 40만2614㎡ 면적에 2300세대 아파트와 문화체육센터, 식물원, 주차장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