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광역·기초지자체 지속협 일봉산지키기대책위 지지 및 연대 표명

21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충남시만사회단체연대회의.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천안시의 일봉산 민간특례사업이 지역 주민대책위원회와 환경·시민단체의 반대에 부딪히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내 시민단체로 반대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21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상옥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이 일봉산 도시공원 훼손을 막기 위해 6미터 높이의 나무위에 오른 지 8일째 접어 든다"면서 "시민들의 휴식처이자 미세먼지 흡수원인 도시공원을 지키기 위해 힘든 싸움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남은 서북부지역의 석탄화력과 제철소, 각종 산업단지로 인해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지역"이라며 "천안은 그 어느 지역보다도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흡입원인 도시공원이 더욱 절실 할 수밖에 없다. 천안시는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과 관련한 일체의 행정절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시민의 공공재인 도시공원을 지켜야 할 천안시의회는 지난 20일 일봉산 개발에 대한 주민 투표안을 부결시키며 개발업자의 손을 들어줬다"며 "구본영 전 천안시장은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시장직 상실이 예견됐음에도 대법원 확정판결을 불과 일주일 앞두고 사업자와 민간개발 특례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그 배경이 궁금하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연대회의 는 또  "일봉산 민간개발특례사업은 애초부터 절대 다수 시민의 공공복리와 행복, 천안을 위한 시정방향과도 맞지 않은 일방적인 억지 정책이었다"면서 "수십조 원 혹은 수천억 원을 들여서라도 장기적으로 100% 공원 보전에 앞장서겠다는 서울, 광주, 대전, 수원, 대구, 부산, 청주 등 수많은 지방정부의 노력을 보더라도 천안시의 주장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앞서 19일 충남도 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12개 기초지자체 협의회(이하 협의회)도 입장문을 통해 “천안시 일봉산 개발 저지를 위한 일봉산지키기 주민대책위원회의 일련의 행동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천안시가 금강유역환경청(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본안 심의 절차를 부정하면서까지 자연·생태적 보존가치가 높은 도시숲을 개발하려는 것은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이어 “더욱이 일봉산 인근 주민 등 이해관계자의 주민공청회 개최와 대화 요구를 철저히 외면한 채 대규모 아파트 건축을 밀어붙이는 상식 이하의 행정을 하고 있다”며 “주민대책위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도내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일봉산이 지켜질 때까지 연대하고 싸워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지난 14일부터 일봉산에서 고공농성 중인 서상옥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21일자로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