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기자회견 “울산시장 측근 수사, 본청 첩보일 뿐 출처 몰라”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철저한 수사 및 사과" 촉구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27일 오후 경찰청 브리핑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측근을 청와대의 하명을 받아 수사했다는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27일 오후 경찰청 브리핑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측근을 청와대의 하명을 받아 수사했다는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울산경찰청장 시절 청와대로부터 하명을 받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수사했다는 의혹에 대해 27일 “정치적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를 했다”고 반박했다.

황 청장은 이날 경찰청 기자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히며 여러 의혹들에 대해 반박했다.

이 자리에서 황 청장은 청와대 민정수석실(당시 조국 민정수석)로부터 김 전 시장의 비위 첩보를 넘겨받아 수사를 진행했다는 의혹에 대해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으로서 정상적인 업무수행을 했다”고 일축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당시 민정수석)을 개인적으로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도 “그것에 대해 답변해야 하나. 첩보의 출처가 어디든 간에 울산경찰은 첩보의 출처를 모른다”면서 “(조국에 대해) 얘기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답변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그런 것을 답변하면 불필요한 얘기들이 확산되는 거 같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해명해야 할 건 해명하겠지만 그런 내용은 필요한 내용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사건에 아무 관련 없는 일을 왜 해명해야 하나. 조국과는 관련 없는 내용이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법과 원칙에 따라서 정치적인 고려 없이 신속하고 절제된 방법으로 수사를 진행해 기소하기에 충분하다는 결론에 이르렀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는데 나머지 엉뚱한 사람들 왜 연결시키냐”며 “억지로 연결시켜보려고 안달이 난 것 같다. 무책임한 의혹제기 좀 안했으면 좋겠다”고 정치적인 해석을 경계했다.

황 청장은 당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의도로 표적 수사를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도 “악의적인 시나리오”라고 발끈했다.

그러면서 “신중하게 수사해 김 전 시장을 입건하지도 않았다. 도대체 어느 시점부터 지방선거가 임박한 것이냐, 수사를 안 하는 건 정치적 고려가 아니냐, 정치적인 고려 때문에 수사를 덮어야 하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황 청장은 기자회견에 앞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울산경찰은 경찰청 본청으로부터 첩보를 하달받았을 뿐 그 첩보의 원천이 어디인지 첩보의 생산경위가 어떠한지는 알지 못한다”며 “울산 경찰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지역 정치권은 황 청장의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겨냥해 철저한 수사와 공개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박희조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수석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황 청장은 본인과 관련된 각종 의혹에도 정치욕심을 위해 발뺌과 모르쇠로 일관할 게 아니라 경찰가족의 명예를 지키고 공복으로서 마지막 소임을 다하는 길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하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 역시 성명을 통해 “황 청장이 대전에서 출마하고자 한다면 관권선거 개입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전에 이런 의혹을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 시민에게 사과하는 게 도리”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