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기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조사 통계…현대화 사업 1순위 ‘진입로 확장’
[충청헤럴드 아산=안성원 기자] 충남 아산지역 전통시장 상인들이 시장 활성화 정책 1순위로 ‘주차환경 개선’을 꼽았다.
29일 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조사 통계’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조사결과 상점 대표자 816명 중 여성이 57.6%, 남성은 42.4%였으며 연령은 40대가 27.6%로 가장 많고 ▲50대(25.6%) ▲60대(20.8%) ▲30대(17.5%) ▲70대 이상(8%) ▲20대(0.5%) 순이었다.
점유형태는 임차가 86.3%로 가장 많았으며 소유는 11.6%에 불과했다. 점포규모는 5인 미만이 96.2%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이중 1인업체도 28.1%를 차지했다. 연매출 5000만 원 미만이 60.8%로 가장 많았으며 ▲5000만 원~1억 원 20.5% ▲1억~2억 원 7.8% ▲2억~3억 4.5% ▲3억 이상 6.4%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위해 필요한 사업’으로 주차환경개선이 53.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점포 운영 애로 사항으로는 상권악화가 67%로 가장 높았다.
시장별로는 온양온천시장과 둔포시장은 빈 점포 활용, 청소 등 상권관리사업, 배방 상점가는 교통체계 개선 등 고객 접근성 향상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공동시설 현대화 사업 중 가장 필요한 것으로는 ▲관광(테마)거리 조성을 위한 공연장 및 조형물의 설치, 개량(24.8%) ▲전기, 가스, 화재 등에 관한 안전시설물의 설치, 개량(22.8%) ▲냉, 난방 시설물 등의 설치, 개량(16.5%) 순으로 응답했다.
이용자 입장에서 필요한 ‘고객편의 시설 현대화 사업’ 1순위로는 ▲진입로의 설치, 확장 및 보수(44.7%) ▲고객지원센터의 설치, 확장 및 보수(24.9%) ▲화장실의 설치, 확장 및 보수(15.4%)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편의성 증진(14.8%) 등의 순으로 선택했다.
한편, 아산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조사는 국가승인통계로 2017년 1회차 조사를 시작으로 2년 주기로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온양시장, 둔포시장 등 전통시장과 배방상점가 상점가를 대상으로 사업체 일반현황, 사업체 경영현황, 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사업 등 총 3개 부문 24개 항목 조사와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를 위한 의견을 모았다.
조사통계 결과, 사업체는 온양온천시장 418개, 둔포시장 132개, 배방 상점가 266개 등 총816개 사업체로 2016년 대비 62개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