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위원회 행정지원과 행감…3년 이상 근속 행정직, NFC 대최협력관 채용 등 언급

4일 천안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 행정지원과 행정사무감사장 모습.

[충청헤럴드 천안=안성원 기자] 천안시의회가 행정안전위원회가 4일 열린 행정지원과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인사와 관련해 공정성 논란과 특혜의혹 등을 집중 추궁했다.

먼저 이은상 의원은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NFC) 추진단의 대외협력관 임명과 관련해 특혜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NFC 유치를 담당했던 전임 복지문화국장이 공로연수도 없이 명예퇴직을 하자마자 지난 10월 16일 NFC추진단 대외협력관으로 임명됐다. 절차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누가 봐도 특혜 의혹에 대한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또 추진단장의 역할에 대해서도 “대한축구협회와 협상하는데 시간제 5급 상당의 단장보다는 복지문화국장이 협상을 하는 게 행정의 권한 등에서 훨씬 잘 할 것 같다”면서 “이런 건 전관예우가 아니라 부정채용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주시하면서 가능한 법적 대응을 검토해 조치를 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답변에 나선 이남동 행정안전국장은 “NFC 대외협력관은 민간영역의 협상능력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체육진흥과가 의뢰해 절차에 따라 채용하게 됐다”며 “협약사항 외에 협의를 시에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역할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특히, 이날 감사에서는 3년 이상 장기근무 행정직에 대한 시의 적극적인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유영진 의원은 “민선6기와 7기에서 3년 이상 장기근무 중인 사람이 237명이나 된다. 사서직 등 소수직렬은 특성상 이해가 가지만 5급 사무관 등 행정직에 대해서는 내부에서 특혜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며 “이런 이유로 지난해 청렴도 조사에서 외부평가는 2등급이었지만 내부등급은 4등급에 그쳤다”고 질타했다.

천안시의회 행안위 이은상, 유영진, 김선홍 의원(왼쪽부터).

엄소영 위원장 역시 “규정에 따라 2년이 지나면 전보를 하게 돼있다. 사정에 따라 장기근무를 원하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규정에 입각한 인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순환보직 인사관리의 미흡으로 내부 불만이 예상되고, 이로 인해 직원들의 사기 및 업무능력 저하가 우려된다. 따라서 효율적인 업무처리가 되도록 장기근무자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주홍 행정지원과장은 “일부 건강 등 개인사정으로 장기근무를 원하거나 읍면동에서 사업소로 전보된 직원 중 업무처리가 본청으로 올 정도로 매끄럽지 못해 배치부서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면서 “소수직렬은 어쩔 수 없어도 행정직렬은 원인이 해소될 경우 바로바로 조치해 전보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업무가 과중되는 읍·면·동의 현장 근무자 부족현상에 대한 대책도 요구했다.

김선홍 의원은 “공무원노조의 올 하반기 인사평을 보면 ‘두 명이 전출가서 한 명만 배치됐다’고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업무가 과중되는 부분이 많다”며 “불당동 복지팀의 경우 아동인구가 많지만 담당공무원 수가 적어 직원들이 6시 퇴근을 못한다. 하도 업무량이 많아 손의 지문이 없어지거나 점심시간도 20분씩 교대로 먹는 경우도 확인했다”고 심각성을 전했다.

이에 이 과장은 “상황을 충분히 알고 있고 나름대로 보강책을 준비 중이다. 다만 신규공무원 채용을 위해선 보통 10개월, 도에 의뢰하지 않고 시가 자체 선발해도 2~3달 정도 소요된다”고 어려움을 토로한 뒤 “신속한 여유인력 확보가 필요한데,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