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선 복선전철 순기 연장, 공주 치매요양병원 변경 등 공약수정 내부검토 중 

민선7기 양승조 충남지사의 공약 중 일부 사업의 변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충남도 도지사실 모습.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민선7기 양승조 충남도지사의 공약 가운데 일부 사업의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1일 도에 따르면, 민선7기 공약 중 3개 사업에 대한 변경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계획 수정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다. 

검토 중인 3개 공약은 ▲70세 이상 어르신 버스비 무료화 ▲서해선 복선전철 조기 준공 ▲공주 치매안심요양병원 유치 지원 등이다. 

버스비 지원사업은 이미 올해 7월부터 시행 중이다. 다만 재정부담 때문에 대상을 기존 70세에서 75세 이상으로 상향했다. 실제 ‘대중교통 요금체계 영향분석’ 연구용역에서도 75세 이상으로 공약변경이 불가피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현행 75세 이상일 때 수혜대상은 18만 8140명이지만 70세 이상으로 확대되면 27만 2150명으로 8만 4000여 명이 증가, 130억 원의 예산이 추가로 소요된다.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의 경우, 본래 공약으로 제시한 기간을 2020년에서 2022년으로 2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총 사업비 3조 8280억 원이 투입되는 서해선 복선전철은 충남 홍성~경기도 송산까지 90㎞구간을 신선으로 건설하는 목표로 추진 중이다. 

충남지역에서는 신안선선과의 직결 예정이던 원안이 환승체제로 변경돼 논란이 일었지만, 사업 전체적으로 토지보상 지연, 변전소 설립 등 지난 7월 국토부가 실시계획을 수정하면서 공기가 연장됐다.

김정섭 공주시장의 공약이기도 한 공주 치매안심요양병원 사업은 공립 의료시설로 지정받으려 했지만 공주지역의 의료인프라가 지정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변수가 발생했다. 

도와 공주시는 차선책으로 ‘공주형 주야간 보호 치매안심센터’로의 변경 가능성을 타진 중이다. 아직 센터의 설치공간과 규모 등이 미정된 상황에서 철차를 진행 중이며, 내년 9월 쯤 공간계획이 확정될 예정이다.

도는 이같은 변경계획에 대해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 자문을 거친 상태로, 양 지사의 결재 이후 도민평가단의 의견수렴 등을 거쳐 연말까지 변경사안을 홈페이지에 공개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아직 변경안이나 계획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라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하긴 조심스럽다”며 “이 사업 외에도 변경될 공약사업이 나올 수 있는 만큼 보다 면밀하게 내부적인 검토를 거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