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 “정부지침 따른 것, 국적확인 규정 없다”…“내외국인 모두 접근통제” 일축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한국원자력연구원.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한국원자력연구원.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최고 등급의 국가보안시설인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원)이 블라인드 채용으로 연구직을 뽑는 과정에서 중국 국적자가 선발돼 논란을 빚고 있다.

12일 원자력연에 따르면, 최고 등급의 국가보안시설로서 국내외 모든 외부인에 대한 출입을 통제하고 있지만 이번 중국 국적자 선발로 인해 국가기밀유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원자력연은 이에 대해 “국가 기준의 사이버 보안 등 모든 자료나 정보의 유출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며 “보안이 필요한 연구 분야에서는 내·외국인을 막론하고 관련 규정에 따라 접근 통제 등 조치를 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이번 일은 정부 지침에 따라 블라인드 형식으로 연구직을 뽑았다가 발생했다.

특히, 원자력연은 1959년 개원 이래 지금까지 정규직 연구원으로 외국인을 뽑은 전례가 없다. 연구원은 해당 중국 국적자에 대한 채용을 일단 보류한 상태다.

이에 대해 원자력연은 “우수한 인재를 보다 공정하게 채용하기 위한 과정으로 관련 법령상 외국인 채용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아 국적 등을 비공개한 상태로 이번 채용을 진행했다”며 “채용 과정(입사지원서, 면접 등)에서 국적 정보를 확인할 것인지 여부는 해당 기관의 재량이며 정부의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 가이드라인’은 이를 강제하고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

또 ‘블라인드 채용’ 제도 도입 이전에도 채용 과정에서 주민등록번호나 국적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지 않았으며, 최종 합격 결정 전 신원조사 시에만 국적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제가 된 중국인은 정규직 면접 종합심사에 합격한 상태로 최종 합격 결정 전 신원조사 등을 진행 중”이라며 “현재 채용 대상자가 제출한 서류에 미비한 점이 있어 보완을 요청한 상태로, 연구원은 추후 접수된 서류를 확인하고 외국인 신원조사 등 관련 법령에 따른 채용 절차를 정상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