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녹색연합이 대전 108개 지점 대상 대기오염 조사
대덕구 5년 연속 가장 높아...오정네거리·들말네거리 ‘심각’ 수준

자료사진.
자료사진.

[충청헤럴드 대전=나지흠 기자] 대전 5개구 중 대덕구의 대기 오염도가 가장 안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대전충남녹색연합이 대전 108개 지점에 대해 미세먼지의 주 원인인 이산화질소 대기오염 조사를 벌인 결과 대덕구가 38ppb로 가장 높다. 5년 연속 가장 높은 수치다.

이어 동구가 37ppb, 중구35ppb, 서구 34ppb, 유성구 31ppb 순이었다. 올해 대전의 평균 이산화질소 농도는 35ppb로 조사됐다.

녹색연합은 대덕구의 대기오염도가 높은 이유로 1·2공단, 3·4공단이 위치해 공장에서 배출되는 대기 오염물질, 공단 지역을 드나드는 대형 경유 차량 및 건설기계의 배기가스가 많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대기 오염이 가장 심각한 지점은 오정네거리(59ppb)와 들말네거리(59ppb)로 나타났다. 이어 유성네거리(56ppb)와 읍내삼거리(53ppb), 대전역네거리(50ppb) 순으로 조사됐다.

오염도가 높게 측정된 오정네거리, 유성네거리, 대전역네거리 등은 차량 통행이 많은 곳으로 자동차 배기가스가 대기오염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됐다.

이번 조사에 대해 녹색연합은 “보행·녹색교통 중심의 대전을 만들어야만 근본적으로 미세먼지 저감이 가능하다”며 “대전시는 지난 9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미세먼지 대응전략 2.0’을 발표했는데 대부분의 예산이 전기차 보급에만 치중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중교통 관련 자전거 관련 예산은 전혀 없다”며 “자동차 수요를 줄이지 않고 전기차로만 변경하는 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행 환경 개선, 트램과 연계한 대중교통 이용환경 개선 등을 통해 보행·녹색교통 중심의 대전을 만들어야만 미세먼지를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