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행사에 서울·수도권 업체들과 수의계약...지역경제 활성화 역행
행사 방문객 수 허위 보고 ‘들통’...이 의원 “문화재단에 대한 감사 촉구”

대전문화재단이 ‘2019 아티언스 대전’ 행사의 관람객수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대해 이종호 대전시의원은 13일 열린 제246회 2차 정례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대전문화재단에 대한 감사 촉구와 함께 관계자들의 책임을 촉구했다.
대전문화재단이 ‘2019 아티언스 대전’ 행사의 관람객수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대해 이종호 대전시의원은 13일 열린 제246회 2차 정례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대전문화재단에 대한 감사 촉구와 함께 관계자들의 책임을 촉구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대전시의회 이종호 의원(더불어민주당·동구2)이 지난 10월 대전문화재단 주관으로 열린 ‘2019 아티언스 대전’ 행사를 강하게 비판했다.

지역업체를 외면한 채 타지 업체와 계약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행하고, 방문객 수를 허위로 보고하는 등 감사를 시행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13일 열린 제246회 2차 정례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개최된 행사가 지역업체를 배제 시킨 채 타지 업체와 계약하는 등 오히려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대전문화재단은 4억 원을 투입한 ‘2019 아티언스 대전’에서 2000만 원 이하의 수의계약 6개를 모두 서울과 경기도 소재 업체와 체결했다. 전체 사업비의 25%나 되는 예산을 서울과 경기도 경제를 살리기 위해 시민혈세를 집행한 셈.

특히, 이 의원은 "대전문화재단은 행사 종료 후 방문객 수를 부풀려 허위로 보고하다 들통나기도 했다"며 “관람객 수를 뻥튀한 사실과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 업체를 외면한 행위에 대한 합당한 사유를 제시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앞서 대전문화재단은 지난 10월 10일~31일까지 열린 ‘2019 아티언스 대전’ 행사 방문객 수를 1만 5000명으로 발표했지만 시의원들의 추궁에 1만 800명으로 수정해 보고했다. 하지만 이 역시 의원들이 다시 CCTV 영상 확인을 요구하며 조사에 나서려 하자 6000명으로 다시 고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대전시는 문화재단에 대한 철저한 감사를 통해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탈법이 있었다면 관련자는 물론 해당 기관장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 자리에서 이 의원은 고철로 수년 째 방치된 하수슬러지 감량화 시설에 대해 관련자들의 사업부서 배치 원천 배제를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대한민국 어느 한 곳에도 설치되지 않은 기술을 현장(대전시설관리공단)에선 불가 입장을 밝혔는데도 당시 담당공무원이 그대로 추진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더욱 황당한 것은 해당 설비가 페인트 나노입자화 설비로 하수슬러지 감량화와는 무관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증되지 않은 설비를 무리하게 적용해 수십억 원의 재정 손실을 대전시에 안긴 무능한 행정의 표본으로, 반드시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한다”며 “허태정 시장은 관련자들이 아직도 시청에 근무를 하고 있다면 해당 사업부서에서 근무를 하지 못하도록 철저히 배제시켜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또 “시장의 시정 운영 철학과는 동떨어진 비상식적인 일들이 산하기관에서 자행되고 있다”며 “이는 시장의 시정 철학을 전면 부정하거나 아니면 시장의 존재감을 무시하고 있는 처사가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