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교류와 임상 적용으로 국민 보건향상에 기여할 것

윤대성 센터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건양대병원 제공]
윤대성 센터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건양대병원 제공]

[충청헤럴드 대전=박희석 기자] 건양대병원은 의료기기 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가  지난 17일 대전 롯데시티호텔에서 ‘3D 바이오프린팅 의료 응용 최신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의료 3D바이오프린팅 관련 산‧학‧연‧병‧관 전문가 및 관계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세미나는 정밀의료 및 조직공학‧재생의학 분야에 핵심기술이 될 3D프린팅 기술을 주제로 해 의료‧바이오 분야의 3D프린팅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의 바이오분야 R&D 신규과제 기획 내용부터 최신 연구기술 개발 내용 및 임상 적용에 대한 주제 발표로 진행됐다.

프로그램은 ▲산업부 바이오분야 2020년 R&D 신규과제 기획방향(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이상호 바이오 PD) ▲생체모방 3D바이오프린팅(한국기계연구원 김완두 박사) ▲3D프린팅제조를 위한 바이오잉크(아주대 김문석 교수) ▲3D 바이오프린팅 적용 사례(ROKIT 홍성준 사장) ▲안면(안와, 광대뼈) 골절에서의 3D프린팅 적용(건양대병원 김훈 교수) 등의 강의와 산·학·연·병·관 협력방안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윤대성 건양대병원 의료기기 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장은 “의료 3D 바이오프린팅 기술 교류를 통해 임상적용을 목표로 한 공동연구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며, 궁극적으로 국민 보건향상과 미래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건양대병원과 메디컬R&D포럼 내 스캐폴드/3D프린팅연구회와 공동 주관하고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전광역시, 메디칼R&D포럼의 후원으로 개최됐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