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비판 성명…‘정치적 경력쌓기’, 인권침해 후속 조치 미흡 성토

오는 4.15 국회의원 총선거 출마가 유력시 되는 양승숙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을 향해, 개발원 노조가 비난 성명을 발표했다. [자료사진]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오는 4.15 국회의원 총선거에 논산·계룡·금산지역 출마가 유력시 되는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이하 개발원) 양승숙 원장이 또다시 직원들의 비난여론에 직면하고 있다.

7일 공공연구노조 충남여성정책개발원지부(이하 노조)에 따르면, 논산지역 인터넷언론 <굿모닝논산>은 지난달 30일자로 양승숙 원장이 21대 총선 출마를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조직의 장으로서 직원들에게는 함구한 채 기관자의 거취를 신문기사를 통해 알게 되는 상황에서 ‘스카웃’과 ‘낙하산’의 차이를 확인한다”며 “조직의 발전과 비전을 제시하는 스카웃과 달리, 낙하산은 본인의 경력 쌓기의 징검다리 정도로 생각한다. 지난 1년 동안 양 원장의 정치 행보가 이를 말해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양 원장의 출마와 별도로 충남인권센터 도민인권보호관의 권고조치를 이행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양 원장은 조직개편 및 인사를 강행하면서 직전 기획실장의 보직해임을 결정, 노조의 반발에 부딪혔다. 결국 도 인권센터는 부당 인사조치 및 인권침해 등에 문제를 제기한 노조의 손을 들어 주었고 해당 보직해임자의 복원과 양 원장의 인권교육 수강을 권고한 바 있다.

노조는 “출마 전에 충남도 도민인권보호관의 권고조치를 이행하는 것이 도 출자출연기관에 몸담았던 공직자로서 최소한의 책무이자 국민을 대표하는 자리에 나서겠다는 공직자의 참모습”이라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충남도 공공기관들은 노사가 함께 인권경영을 선포하고 합리적인 노사관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에도 헌법정신을 해치고 인권보호관 권고가 무시되는 개발원의 현실이 참담하다”며 “양 원장의 아집을 눈감아주고 있는 충남도 역시 제대로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노조는 “누구도 납득할 수 없는 낙하산 인사가 아닌 100만 충남 여성을 대표할 수 있는 기관장이 오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면서 “인권의식을 바탕으로 직원을 포용하고 상생의 노사관계를 만들어갈 의지와 역량이 있는 기관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양 원장은 이 같은 노조의 입장에 “인권보호관의 권고조치를 모두 이행했다”고 반박했다.

양 원장은 <충청헤럴드>와의 통화에서 “오는 13일자로 사퇴하기 위해 오늘 도에 사직서를 제출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출마를 결정하지도 않았는데 일부 언론의 보도만 보고 노조가 일방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항상 저를 부당하게 비쳐지게 한다”며 “어차피 오는 2월까지가 임기였기 때문에 조기 사퇴에 대한 부담은 크지 않다고 본다”고 답했다.

또 “인권보호관이 권고한 교육을 다 이수했다. 다만 전 실장의 보직해임은 인사권자의 결정이기 때문에 번복할 수가 없다”고 반론하며 “설사 제가 출마한다 해도 노조의 비난을 받을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