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김지철 충남교육감 신년기자회견…선거권 갖는 고3 6132명, 교실 당 9명 내외
사자성어 눌언민행(訥言敏行) 제시…인공지능, 5G 활용한 ‘충남형 미래교육’ 추진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9일 신년기자회견에서 '충남형 미래교육' 구상과 함께 올해 첫 선거권을 갖게되는 고3학생들에 대한 사전교육계획을 설명했다.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충남도교육청이 지난해 말 선거법 개정을 오는 4월 15일 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참여하는 충남 고3 학생 6132명에 대해 민주선거교육을 실시한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9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2020년 사자성어로 말은 느려도 행동은 민첩하다는 ‘눌언민행(訥言敏行)’을 내걸고 이 같은 구상을 소개했다.

이날 김 교육감은 “학생들의 선거 참여를 계기로 학생들의 정당 가입 등 정치활동을 금지하는 학교생활규정을 개선해 참정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하되, 선거 참여와 정치 활동으로 학교 내부에서 혼선이 생기지 않도록 사전 교육을 철저히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히 “세계적으로 대부분 투표권은 18세에 주어진다. 저 역시도 투표권 나이제한을 낮출 것을 요구해 왔었다”며 “이미 우리의 아이들도 민주교육을 통해 자주성을 키어왔다. 다만 선거법령에 위반되는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철저한 교육을 통해 물의 없도록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오는 4월 15일 투표가 가능한 고3학생은 전국에 14만 명, 충남에는 6132명으로 추산된다. 도내 전체 학교 고3 한 반에 9명 내외 정도다. 

김 교육감은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협의를 통해 선거관리위원회와 가이드라인을 만들 예정이다. 2월이 넘어가면 학교 일정이 바빠지기 때문에 그 전에 교사 연수를 진행하고 3월 중에는 학생들을 교육하려 한다”며 “국회에서도 학교에서의 선거운동가능 여부 등 추가 입법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학생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민주시민의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학교공동체 자치조례를 제정·시행하고 학생자치 활동 시간 확보, 학생자치실 마련, 모든 학교에 학생참여예산제 예산편성을 의무화하고 학교자치 중심의 민주학교를 운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신년기자회견장 모습.

한편, 김 교육감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충남형 미래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 모든 초·중학교에 무선 인프라를 100% 구축하고, 현행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요구하고 있는 초등 5,6학년의 17차시 소프트웨어교육에 17차시 이상을 추가해 총 34시간 이상 교육을 실시한다.

또 3개 교육지원청을 ‘4차 산업혁명 교육중점 지원청’으로 선정해 예산을 특별히 지원하고, 인공지능 관련 교과목을 개설 운영하는 인공지능 중점 고등학교도 1~2곳을 지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기존 특성화고 중 3개교에 대한 학과개편을 통해 빅데이터, 스마트팜, 스마트팩토리 등 인공지능 관련 고등학교 전환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