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특구 재창조 범부처 사업으로 확대해 진행
역세권 개발 주거비율 25% 두고 협의 중

허태정 시장은 대전시가 올해 시정에서 중점을 두는 사업으로 ‘혁신도시 지정을 통한 대전 충남의 공공기관 유치’를 꼽았다.
허태정 시장은 대전시가 올해 시정에서 중점을 두는 사업으로 ‘혁신도시 지정을 통한 대전 충남의 공공기관 유치’를 꼽았다.

[충청헤럴드 대전=이경민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올해 최대 중점 사업으로 ‘혁신도시 지정을 통한 공공기관 유치’를 꼽았다.

허 시장은 9일 기자실에서 새해 첫 정례브리핑을 갖고 2020년 시정방향과 역점과제를 발표하며 “올해에는 혁신 도시 지정을 이뤄내 원도심 재생과 개발의 동력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어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대전·충남 지역에 공공기관 유치를 이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를 위해 지역사회의 힘을 모으는데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혁신도시 추가지정을 골자로 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산자위 법안소위를 통과해 사실상 9부 능선을 넘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상황. 양승조 충남지사는 송년 기자회견에서 늦어도 2020년 2월 임시회에서는 처리가 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대덕특구 재창조와 역세권 개발에 대한 강한 의지도 내비쳤다.

허 시장은 “대덕특구개발 50년에 맞춰 재창조 관련 용역사업을 진행 중인데 범부처 사업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정치적인 역량을 발휘하겠다”고 약속했다.

대전과학산업진흥원 건립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하나의 단일한 연구기관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협력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기관 간 협력사업에도 관여할 수 있도록 해 대덕특구 내 연구기관 전문가들과 공공기관이 협업할 수 있도록 체계를 잡겠다”고 설명했다.

역세권 개발 사업자 공모도 올해 안으로 완료할 계획이라고 구상을 소개했다. 허 시장은 “민간기업에게 사업의 투자 가능성 열어주겠다. 실현가능성에 대해 검토 작업을 마치고 1월 중에 공모를 진행해 3~4월 중에는 확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역세권에 대한 사업성 제고를 묻는 질문에는 “기업이 투자할 만한 사업성 보장과 공공성 유지, 두 가지를 놓고 고민했다”면서 “주거 비율 25%를 놓고 현재 조정 중이다. 환승센터로 사용할 공간 3000평을 공공 용도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역세권 개발은 대전시와 코레일이 함께 추진하는 사업으로 대전역 주변 동구와 정동, 소제동 일대 상업부지 3만 2444㎡에 53층 규모의 대형 복합쇼핑몰과 엔터테인먼트 시설, 호텔, 사무실 등을 들이고 환승센터를 확충하는 사업이다.

예산 1조 원에 달하는 지역 최대 규모의 사업으로 일각에서는 ‘주거 비율’ 확정이 이 현안의 최대 핵심이라 보고 있다. 이번 공모는 2008년 8월부터 2015년 11월, 2018년 12월까지 세차례에 걸친 공모가 모두 사업자 부재로 무산된 끝에 나오는 4차 공모다.

허 시장은 이날 브리핑을 마치며 “민선 7기 동안 모든 정책에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는 거버넌스 체제를 만들겠다”며 “대전 발전과 이익을 위해 언론인들이 격려와 함께 날선 비판도 주저없이 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