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창업형 일자리 2곳, 공모선정 3년간 1억 5000만 원 지원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충청헤럴드 대전=박희석 기자] 대전시가 올해 대전형 노인일자리 제공을 위한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시는 1만 8000명의 노인일자리 제공을 목표로 공공형, 시장형, 사회서비스형의 일자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기로 하고 타 시도와 차별화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시는 올해 노인일자리 지원 사업을 43개 기관 240여 개 사업단으로 조성해 사업량을 배분하고, 소요예산도 661억 원으로 전년 대비 36% 증액해 3000명의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더 제공하기로 했다.

노인일자리 유형 중 시장형은 실버크리닝케어, 아파트택배, 유성 할매빈대떡, 콩모아두부 등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추진 중이다.

공공형은 노인분들이 가장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업으로 노노케어, 환경정화, 교통정리 등의 사업이 있으며, 사회서비스형으로는 독거노인,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일자리를 추진한다.

참여 노인들은 1일 3시간, 월 30시간 이내로 27만 원에서 60만 원 정도의 급여를 받게 되며, 신체 건강한 60세 이상의 노인은 시장형 일자리에 참여해 월 100만 원 이상의 급여를 받을 수도 있다.

특히 올해 시의 역점사업으로 추진할 취·창업형 일자리는 3월 중 공모를 통해 2개 기관을 선발할 예정인데, 선정된 기관에게는 5000만 원씩 3년간 지원을 받게 된다. 이는 노인일자리 발굴 차원에서 시 고유의 양질의 일자리사업으로 추진된다.

또한, 시는 일자리전담기관이 5개의 시니어클럽을 통해 단순 일회성 일자리가 아닌 양질의 일자리가 발굴될 수 있도록 하고, 연말 평가를 실시해 표창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주는 등 차별화된 사업 발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강혁 시 보건복지국장은 "어르신의 사회활동 참여모델을 만들어 삶의 경험과 노하우를 마음껏 펼치면서 건강한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사업을 발전시킬 계획"이라며 "어르신이 사회·경제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고 즐겁고 활기찬 노년생활을 보내도록 다각도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