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감염병전문가, 비상대책반 운영, 개인위생수칙 등 철저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충청헤럴드 대전=박희석 기자] 대전시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폐렴이 집단 발생하면서 ‘우한시 원인불명 폐렴대책반’구성과 우한시 입국자 중 증상자가 있을 때를 대비한 ‘24시간 비상대응체계’에 돌입했다고 13일 밝혔다.

24시간 비상대응체계는 대전시와 5개 자치구의 보건소 역학조사반운영(6개반50명), 국가격리입원치료병상운영(8병실8병상), 질병관리모니터망(251곳)으로 운영된다.

대전시는 중국 우한시 원인불명 폐렴의 원인병원체 확인 전까지 ‘신종감염병증후군’으로 간주, ‘감염병예방 및 관리에관한법률’ 및 ‘검역법’에 따라 검역, 격리, 역학조사 등의 조치로 대응키로 했다.

대전시는 이날 오전 정윤기 행정부시장 주재로 감염내과 교수, 보건소장 등 감염병전문관을 긴급 소집, 우한시 원인불명 집단폐렴발생 대응 강화를 위한 긴급비상대책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는 중국 우한시에서 집단발생한 원인불명의 폐렴대응 방역 대책 논의와 지자체 대응체계 가동 및 유관기관과 지역 의료기관의 각 기관별 임무 숙지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시는 우한시 입국자정보를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로 지역 의료기관에 제공해 내원환자의 우한시 방문력을 확인 가능하도록 조치하고, 중국의 원인불명 폐렴상황에 대한 원인규명이 있기 전까지 의료기관의 환자감시와 신고에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우한시 집단폐렴병은 증상 발생 후 7~10일 이후 대부분 자연적으로 회복하는 질병으로,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준수하면 감염 예방이 가능하다.

우한시 방문 또는 체류자 중 우한시 화난 해산물시장 방문 후 14일 이내에 발열과 호흡기증상(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 발생한 환자 또는 우한시를 다녀온 뒤 14일 이내에 폐렴이 발생한 환자는 1339또는 가까운 보건소로 신고해야 한다.

원방연 대전시 위생안전과장은 “과잉대응 아니냐는 느낌이 다소 들 수 있지만, 폐렴환자의 대거 발생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각오로 예방과 초기 대응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