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찬 행정부지사, "'총선 지나면서 검토' 의미 정치공학적 의도로 읽혀" 우려 ‘일축’

김용찬 충남도 행정부지사는 15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나온 문재인 대통령의 혁신도시 발언에 대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나온 혁신도시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본보 14일자 <대전·충남 염원 ‘혁신도시’, 총선용 볼모로 잡히나> 보도), 충남도가 15일 ‘긍정적인 신호’라고 입장을 내놓았다. 

“총선을 거치면서 검토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답변이, 문장만 보면 논란의 여지가 있겠지만 전체적인 문맥상으로는 대통령의 의지가 담겼다고 해석된다는 것.

김용찬 도 행정부지사는 이날 언론간담회에서 “대통령의 풀 워딩을 보면 두 개의 맥락으로 읽힌다”며 “하나는 ‘공공기관 이전과 혁신도시’를 총선을 거치면서 검토하겠다는 것, 또 하나는 충남·대전의 혁신도시 지정에 공감하고 ‘법안 통과’ 이후 지역입장에서 적극 노력하겠다는 취지”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전자는 갈등의 소지가 될 수 있는 ‘공공기관 이전’과 혁신도시를 함께 언급했기 때문에 구체적 언급을 피했고, 후자에도 아직 법안이 통과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치적으로 오해를 살 수 있기에 직접적인 확답을 자제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특히 “도에서도 혁신도시 지정은 법안 통과 이후에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 등 4~5월은 돼야 가능하다고 예상하고 있었다”며 “이번 발언으로 대통령이 혁신도시 추진의지를 확실히 갖고 있다고 본다. 도에서는 긍정적인 신호로 보고 있다”고 확신했다.

하지만 당시 문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혁신도시 지정 시기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받은 이후에도 명확한 답을 주지 않았다. 자유한국당이 총선을 앞두고 모호한 입장으로 충청권 민심을 선거에 이용하려 한다고 공격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에 대해 김 부지사는 “야당은 전자의 워딩만 정치적으로 해석한 것 같다. 뒤의 발언까지 정확하게 봤다면 그렇게 강한 공격은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2월 임시국회에서 통과가 될 가능성이 높다. 법안을 대표 발의한 김종민 의원이 법사위 간사를 맡고 있어 전략적으로 본회의까지 갈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보았다. 

이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정치공학적인 면이 깔렸다고 본다. 사실 일부 시도에서는 혁신도시를 두 개 지정받자는 주장도 나온다. 그럼 상황은 더욱 복잡해지고 혁신도시 추가지정이 어려울 수도 있다”며 “(대통령의 모호한 발언이) 공공기관 확보 경쟁에 따른 혼잡함을 사전에 차단하는 효과도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 된다”고 유추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