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전 해외교육봉사활동 중 사고, 수색 진행 중

18일 오후 히말라야에서 발생한 교직원 실종사고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이은복 충남도교육청 교육국장.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충남도교육청 소속 교직원 4명이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등반도중 눈사태 사고로 실종돼 교육당국이 비상사태에 들어갔다.

18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17일(현지시간) 오전 10시 30분에서 11시 사이 네팔 안나푸르나 베이스캠프 트래킹 코스 중 해발 3230m 데오라리(Deurali) 지역에서 눈사태가 발생해 한국인 9명 중 4명이 실종됐다.

실종된 교사는 이 모(58·연수단장), 김 모(54·여), 정 모(60), 최 모(39·여) 교사 등으로 지난 13일~25일까지 카트만두 인근 비렌탄티학교, 촘롬중학교, 카트만두 공부방 교육봉사 및 자연탐사에 나선 연수단에 참여 중이었다.

이날 사고는 연수단 11명 가운데 숙소에 남은 2명을 뺀 9명이 트래킹 이후 하산하던 중 발생했다. 중턱에서 멈췄 중이던 5명은 대피했지만 이들 4명과 현지인 3명은 피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직후 한-네팔 관광 및 트레킹 운영 협회는 주네팔대사관에 사고 소식을 전했고 외교부와 주네팔대사관은 전날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실종자 수색에 나섰다.

하지만 현지에서 산 정상에는 폭설이, 산 아래는 폭우가 내리는 등 기상조건이 열악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여행을 담당한 세한항공여행사와 실종자 가족 등은 이날 오후 1시 비행기를 타고 현지로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긴급 브리핑을 가진 충남교육청 이은복 교육국장은 "봉사활동은 지난 2012년부터 8년째 이어오고있다. 학교를 지어주고 학용품과 옷가지 등을 전달해 왔다"며 "이번 사고는 교육봉사활동 중 네팔 학생들이 등교하지 않은 금요일과 주말을 이용해 트레킹에 나섰다 갑자기 날씨가 악화되면서 발생했다"고 상황을 전했다.

또 "도교육청은 전원 안전한 귀국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지원하고 있으며 가족들과 외교부, 교육부 등과 긴밀한 정보 공유 및 협조체제를 가동하고 있다"며 "비상본부를 운영하면서 안전한 귀가를 위해 모든 조치를 강구하고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와 연락체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