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 실국원장회의서 “지역건설업 수주율 확대 필요” 주문

양승조 충남지사가 23일 실국원장회의에서 원산안면대교를 둘러싼 보령, 태안지역 갈등을 우려하며 해결책 마련을 지시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20일 실국원장회의에서 지역건설업체의 수주율 향상을 위한 대책마련을 지시했다. [자료사진]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충남지역 건설업체의 도내 건설사업 수주 비중이 4건 중 1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이를 개선하기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20일 열린 실국원장회의에서 이 같은 상황을 설명하며 도 지휘부에 “정의로운 건설문화와 지역건설사업 활성화 위해 앞장서자”며 개선책을 주문했다.

도에 따르면, 지역에서 발생하는 건설업 생산액은 7조7000억 원에 이르지만 지역 건설 사업을 지역 업체가 맡는 경우는 25.7%로 전국 최하위 수준이다. 

이에 양 지사는 “최근 건설 수주 물량이 감소하면서 건설업체 간 경쟁이 더욱 심해지고 있고, 이로 인한 불법과 불공정 하도급 문제는 지역사회가 시급히 개선해야 할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2020년 시작과 함께 불법·불공정 건설하도급 개선과 지역건설사업 활성화를 위한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건설업 수요가 지역 내 건설업체의 수주율로 연결되지 않는 것은 문제”라고 진단한 뒤 “지역 내 수주율 30%를 목표로 지역 건설 수주 지원을 강화해 지역건설사업자의 역량을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또 이날 회의에서 4일 앞으로 다가온 설 명절 연휴대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양 지사는 “설 명절 맞아 도와 시·군 2882명이 참여하는 종합대책반을 24~27일 설치·운영할 예정”이라며 “안전·물가·교통·보건·복지 등 7개 분야 18개 과제에 중점을 두고 분야별 상황 유지 및 신속 대응을 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도민이 근심을 덜고, 민생은 활력을 높이고, 취약계층은 보듬을 수 있도록 철저한 점검과 준비를 당부한다”면서 “가축방역 관련해서도 특별한 경각심 갖고 대처해 달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