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충남도청, 지역 정치권 등 TK 자유한국당 의원 저지방침에 강력반발
한국당 대전시당·충남도당 “오히려 소극적이던 여당이 정치적 이용” 반박

충남도 공무원노조가 23일 기자회견을 갖고 TK국회의원들의 혁신도시 지정 저지 합의를 비판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안성원·이경민 기자] 대전·충남의 설 명절 밥상에는 혁신도시 추가지정 문제가 화두가 될 전망이다. 명절 연휴를 코앞에 두고 TK(대구·경북)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지정 저지 합의 소식이 들여오면서 지역여론이 들끓고 있다. 

23일 대전시와 충남도,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대전시·충남도당 등에 따르면, 영남일보는 20일자 기사에서 TK지역 주호영(대구 수성구을), 곽대훈(대구 달서구갑), 정태옥(대구 북구갑), 김재원(상주·군위·의성·청송) 국회의원 등 일부 한국당 국회의원들이 ‘대전·충남 혁신도시 건설을 위한 국토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하 특별법)’ 통과를 저지키로 뜻을 모았다고 보도했다.

이에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날 오전 태안군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상처 난 충청인의 마음에 소금을 뿌리고, 성난 민심에 기름을 끼얹는 망언”이라며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분명한 진의를 밝히고, 특별법 통과 저지 방침이 진의가 아니라면 석고대죄의 심정으로 우리 충청인에게 사죄하기 바란다”고 유감을 나타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입장문을 통해 “지역주의 우려를 금할 수 없다. 혁신도시는 수도권과 비수도권과의 균형 발전을 목표로 하는 것인 만큼 비수도권 지역 간의 갈등양상으로 비춰져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주 국회의장, 민주당 원내대표 등을 방문해 대전시민 혁신도시 서명 81만 서명부를 전달했다”며 “설 명절이 끝난 후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방문해 혁신도시 지정 총선공약 및 균특법의 조속한 통과를 요청할 것”라고 덧붙였다.

충남도공무원노조 역시 발끈했다. 노조도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당 TK 국회의원들이 충청민들의 가슴에 비수를 꽂았다”며 “보도가 팩트라면 이 자리에 모인 의원들이 과연 대한민국 국민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이어 “충남도는 세종시를 출범시키면서 437.6㎢의 땅을 내줬고, 인구 13만7000명과 지역총생산이 25조2000억 원이나 감소했지만 균형발전을 위해 참아냈다”며 “그런데 넋 나간 일부 TK 의원들은 국토를 쪼개고, 민심을 갈라놓았다. 이들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성토했다.

정치권 역시 논쟁이 뜨겁다.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은 논평에서 “황교안 대표는 지난 15일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에서 ‘혁신도시 관련 법안이 조속히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며 “앞에서는 찬성하면서 뒤에서는 방해하겠다는 태도는 모순을 넘어 농락하려는 것”이라고 분개했다.

또 “이런 행태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지역 이기주의를 부추기려는 의도가 아닌지 깊이 우려되는 대목”이라며 “지금이라도 충남과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을 저지하려는 의도를 거두고, 500만 충청인들 앞에 머리 숙여 사죄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원의 신년 간담회에서 나온 혁시도시 발언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발끈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과 충남도당은 오히려 여당이 정치적으로 혁신도시를 이용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한국당은 역으로 여당이 정치적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한국당 대전시당·충도당은 공동 성명을 내고 “양 지사는 일부 영남권 의원들의 개인적 발언을 꼬투리 삼아 충남도민을 부추기고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적극적인 황 대표를 끌어들여 정치적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다”며 “정치적 중립의무와 도정을 책임져야 할 도지사가 직분을 망각하고 제1야당 대표에게 무책임한 정치적 공세를 펼치고 있다”고 되받았다.

오히려 “혁신도시 법안통과에 소극적이고 고비마다 발목을 잡은 것은 야당이 아닌 바로 문재인 정권”이라며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수차례 찬물을 끼얹는 무책임한 발언을 일삼았고 문 대통령은 신년기자회견에서 ‘총선 이후 검토’ 발언으로 기만해 왔다”고 반박했다. 

끝으로 이들은 “국민과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선거법과 공수처법을 밀어부친 민주당 역시 혁신도시법안 통과에 대해서는 그 결기와 진정성을 찾아볼 수가 없다”면서 “혁신도시를 가지고 더 이상 정치에 이용해 얄팍한 표를 구걸하는 작태를 중단하기를 촉구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