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매체 천안 유량동 우정공무원 연수원, 목천읍 국립중앙청소년 수련원 유력 보도
천안 지역사회 “ ” 반발…충남도 “아직 확정 안 돼” 논란 확산 경계

28일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김용찬 충남도 행정부지사.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중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충남 천안지역에 위치한 국가기관시설을 우한 교민 격리 시설로 지정한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지역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정부는 반발여론을 의식한 듯 아직 확정 발표를 미루고 있다.

28일 <중앙일보>는 정부는 이르면 30일 전세기로 국내로 송환하는 중국 우한 지역 교민과 유학생을 천안 유량동에 위치한 우정공무원교육원과 목천읍의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2곳에 격리 수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입국 신청자는 693명으로 정부는 전세기 4대를 이용해 이들을 송환한 뒤, 최소 14일간 수용시설에서 격리돼 생활할 예정이다.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은 입국 인원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인데다 국가격리병상이 있는 단국대병원과, 오송의 질병관리본부와의 접근성이 용이하다.

시설 입소 대상은 귀국 전·후 1~2차 검역 시 무증상자로 분류된 자로, 이동 시 모두 개인보호구를 착용하며 입소 뒤에는 1인 1실에 배치돼 매일 의료진으로부터 발열 체크와 문진 등을 받고 14일 뒤 퇴소 절차를 밟게 된다.

이에 천안지역에서 반발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4.15총선 및 천안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박상돈(한국당), 장기수 천안시장 예비후보와 천안갑 강동복(한국당), 천안병 신진영(한국당)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잇따라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천안지역의 질병 확산 등 시민안전대책 확보와 지역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창구마련, 확산 위험 최소화를 위한 청주공항 인근 수용시설 지정 등을 주장하며 우려를 표명했다.

순천향대천안병원이 26일부터 중국 우한 폐렴의 병원 내 감염예방을 위해 병문안에 대한 전면 통제에 나선 가운데 병원 교직원들이 외래진료관 앞 환자분류소에서 환자와 병원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감염의심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이를 반대하는 청원글이 올라와 있다.

천안에 사는 평범한 학생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천안에 사는 시민으로서 저희도 말할 권리가 있고 싫다고 주장할 권리가 있다”면서 “천안 시민에게라도 찬반 투표를 해서 격리를 결정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하지만 아직 정부는 구체적인 수용시설 계획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이날 정부의 발표에 발맞춰 입장을 표명하려 했던 충남도는 정부의 발표가 지연되자 당초 계획된 입장문을 철회했다.

김용찬 행정부지사는 “25일부터 우한 교민 수용시설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지만 아직 확정된 건 없다”며 “1인 1실로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전국에서 찾다 보니 천안의 국가시설이 대상지로 올랐다. 만약 확정된다면 지역방역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한편 충남도 내에서는 유증상자 및 의심환자 10명이 나왔지만 전원 음성으로 판정됐으며, 확진환자와 접촉한 14명은 아직 아무 증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충남도교육청이 교직원과 학생을 대상으로 파악한 결과 우한시를 다녀온 4명이 격리 상태이며, 학생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교육청은 모든 학교에 지난 13일 이후 중국 우한시를 다녀온 학생과 교직원에 대해서는 무증상이라도 등교를 중지할 것을 요청한 상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