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세종시장 협조 약속, 허태정 대전시장·양승조 충남지사 대정부 압박
예산·홍성 정치권, 농민·시민단체 “TK 저지 국회의원 사과하라” 발끈

4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TK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혁신도시 저지 투합을 규탄하고 있는 농업경영인 충남도연합회 회원들.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설 명절 직전 충청권 민심을 성나게 했던 TK(대구·경북)지역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의 혁신도시법(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이하 균특법) 저지행위와 관련, 2월 임시국회 통과를 위한 총력대응 움직임이 일고 있다.  

4일 농업경영인 충남도연합회(이하 연합회)는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TK 한국당 국회의원들은 명분 없이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발언을 즉각 취소하고 사과하라”며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당은 당론으로 균특법 개정안을 채택하고 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통과할 수 있도록 약속하라”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균특법 개정 요구는 대구·경북을 포함한 타 시도의 발전을 가로막기 위함이 아니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것”이라며 “이미 혁신도시 지정으로 대구11개, 경북 12개의 공공기관이 이전돼 최고 수혜자가 된 마당에 제대로 된 공공기관조차 없는 충남의 혁신도시 유치를 반대한다면 가렴주구(苛斂誅求) 행태와 다를 바 없다”고 비난했다.

같은 장소에서 직전에 기자회견을 가진 4.15총선 홍성·예산 김학민 예비후보는 혁신도시추진위원회 위원장으로서의 활동을 통해 2월 임시국회 통과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4일 혁신도시추진위원장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다짐하는 홍성·예산 김학민 예비후보.

김 후보는 “혁신도시 추가지정 반대 분위기를 조장하는 지역을 직접 가서 설득하고 근거를 제시해 혁신도시 제외로 인한 충청권의 불이익을 전 국민에게 알리는 작업을 준비 중”이라며 “TK 의원들을 직접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충남 역사상 흔치 않은 103만 명이 서명할 만큼 대단한 염원이다. 이를 무시하는 망언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면서 “혁신도시추진위원장으로서 비장한 자세로 당을 통해 촉구하고 국회를 방문해 국회의원을 설득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전과 세종, 충남의 광역단체장들도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다.

앞서 3일 충남도청에서 공무원특강 이후 언론 간담회를 가진 이춘희 세종시장은 “대전,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세종시의 협조와 지원은 당연하다. 적극적으로 함께하고 있다”며 “충남도는 세종시 건설로 상대적으로 손해 본 측면이 있다. 고려돼야 할 필요가 있다. TK지역 반대도 설득해 나가야 한다”고 지지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김현미 국토부장관을 만나 이 자리에서 허 시장은 “국가 균형발전정책의 완성과 신·구도심 지역 간의 불균형 해소 등을 위해 균특법은 반드시 국회에 통과해야 한다”며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지정 당위성을 설명하고 지난해 8월~12월까지 대전시민 81만 명이 참여한 혁신도시 지정 촉구 서명부를 전달했다. 

3일 충남도청을 찾아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추가지정과 관련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고 있는 이춘희 세종시장(왼쪽).

양승조 지사 역시 이날 아산시 소재 현장대책본부에서 열린 실·국·원장 회의에서 “혁신도시 지정은 도민의 오랜 염원이자 더 큰 대한민국을 이끌 발전 전략”이라면서 “TK 일부 국회의원을 비롯해 총선과 표심, 지역 이기주의를 부추기는 정치적 논리를 분명하게 경계하면서 체계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이번주 중 국회를 방문해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를 잇달아 만나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쳐기업위원회(산자중기위) 전체 회의에 상정될 예정인 개정안의 처리에 대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충남시장군수협의회도 이날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인근에서 회의를 열고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 반대와 저지 망언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TK 일부 국회의원의 후진적 정치행태 중단 및 사과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 반대 저지 즉시 철회 등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