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국무회의 참석, ‘아산 경제 활성화’ 지원 건의…특별교부세 지원·재난전문경찰병원 등

양승조 충남지사(오른쪽 두번째)가 4일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가운데)에게 중국 우한 교민을 수용한 아산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요청했다. [청와대 홈페이지]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가 4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경찰인재개발원에 중국 우한 교민을 수용한 아산 지역과 관련, 경제 활성화 지원책을 공식 건의했다.

양 지사는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대응책 논의를 위해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우리 국민을 확실하게 지키고, 보다 철저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게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다”며 긴급 방역을 위한 특별교부세 지원을 요청했다.

도의 특별교부세 지원 요청 규모는 총 69억 5000만 원으로, 선별진료소 장비 및 방역물품, 음압구급차, 119구급대 방역물품 구입 비용 등이다.

특히, 아산 지역 경제 활성화 지원책 강구를 강조했다.

실제로 아산 지역 관광호텔의 경우, 우한교민 수용 소식이 발표된 지난달 28일 이후 예약 취소 객실 수가 450실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객실 예약은 주중 63%, 주말은 67% 감소했으며 온천 사우나는 주중 42%, 주말에는 62%가 줄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 현충사 등 아산 지역 8개 관광지는 주중 45%, 주말 75% 가량 감소하고, 전통시장 주차장 이용 차량은 1월 19일 1551대에서 지난 1일 1058대로 32% 감소했다.

이에 양 지사는 “임시생활시설이 설치된 아산 지역의 경우 관광객이 눈에 띄게 줄어었다”며 “지역경제 위축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가 큰 만큼, 지역 민심을 달래기 위한 특별한 배려와 관심을 간곡히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가칭 국립재난전문경찰병원 건립 등도 제안했다.

양 지사는 “감염증 등 사회재난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나, 국내에는 재난 전문 의료·격리시설이 전무하다”며 “평상시에는 일반 병원으로 운영하고, 비상시에는 국가 재난 의료·생활 시설로 활용할 수 있는 병원을 경찰연수원 부지 내에 건립한다면 이러한 국가적 위기 상황을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적극적인 검토를 요청했다.

한편, 이날 충남연구원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 사태로 세계경제는 192조 원의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연 0.7%~1.1%의 경제성장률 감소가, 우리나라도 연 0.35%~0.55%의 경제성장률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인 관광객 입국금지에 따른 충남경제파급효과는 사태가 단기간(2개월) 내 진정될 경우 생산액 감소는 1760억 원, 부가가치액 감소 570억 원, 고용인구 감소 1214명으로 예측됐다. 다만 사태가 6개월 간 지속될 경우 단기 피해액의 3배에 이를 것으로 우려된다.
 
내국인 국내여행 감소로 인한 경제적 악영향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측됐다. 내국인 국내여행 감소가 10%에 그칠 경우 충남지역 피해는 생산액 감소 157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부가가치액 감소도 530억 원, 고용인구 감소는 1398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