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지역경제 활성화대책 발표…지역화폐 발행 규모 3배 확대
소상공인·중소기업 금융지원 대폭 확대
양 지사 "감염병과 지역경제 위축 극복할 수 있어"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발표하고 있는 양승조 충남지사.

[충청헤럴드 아산=안성원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얼어붙은 충남 도내 수출기업과 관광산업 등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충남도가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13일 아산 현장대책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긴급 금융 지원 규모를 대폭 늘리고 자동차부품사, 수출기업 피해 조사를 통해 맞춤형 지원책을 마련하겠다”며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도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경양안정자금 6624억 원을 상반기에 집중 투입한다. 이중 1039억 원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긴급 편성한 예산이다. 올해 소상공인과 영세 상인을 위해 지원할 5500억 원 가운데 3750억 원도 상반기에 신속 집행하며, 추가로 430억 원을 저금리 대출과 특례보증 자금으로 지원한다.

또 중소기업 지원 예산 3100억 원 중 2015억 원을 조기 집행한다. 이와 함께 중국지역 봉쇄로 대금 결제 및 물품인도 지연 등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해 609억 원을 추가 마련해 업체당 20억~1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도는 지난 10일부터 소상공인 200억 원, 중소기업 300억 원 등 총 500억 원을 긴급 지원 중이다. 

아울러 1인 자영업자에게 고용보험료 1억5000만 원을, 사회보험료는 지난해 122억 원에서 올해 410억 원으로 늘려 지원한다.

특히 충남 지역화폐 규모를 지난해 473억 원에서 1556억 원으로 3배 이상 확대키로 했다. 지역화폐 활성화를 위해 기존 2곳에서 전 시·군으로 모바일 방식을 확대하며 농어민수당을 지역화폐로 지급한다. 

아산 현장대책본부 기자회견장 전경.

이밖에 직·간접 피해자에 대해서는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징수 유예, 체납처분 유예, 세무조사 연기, 납부금 분납, 지방세 감면 등을 지원하며, 수출위기극복협의회를 운영해 맞춤형 사례별 지원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양승조 지사는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감으로 지역경제가 위축되고 있다. 시민들도 외출을 자제하고 대중행사와 각종 사교 모임과 여행 등이 취소돼 민간 소비가 급감하고 있다”며 “중국과 밀접한 중소 수출기업과 소재·장비·부품 기업, 특히 자동차산업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도 차원에서 위축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키우기 위한 대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관광산업 위기 극복을 위해 여행관련 업체 정책자금 등 융자와 지방세를 지원하고 각종 행사, 워크숍, 회의를 아산에서 개최토록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충남은 미-중 무역분쟁, 일본의 수출규제 속에서도 대한민국 수출을 견인해왔고 2018년에는 지역내 총생산 117조로 전국 3위를 기록했다”며 “감염병도, 이로 인한 지역경제 위축도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