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시설 결정 과정 혼선"…“근본적 해결은 일상 복귀”

양승조 충남지사가 13일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정부의 초기 대응에 과오가 있었음을 인정하며 이번 사태의 모든 내용이 담긴 백서를 제작하겠다고 밝혔다.

[충청헤럴드 아산=안성원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가 '코로나19'와 관련, 정부의 초기 대응에 대한 과오를 인정했다. 

양 지사는 13일 아산 현장대책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백서제작 계획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양 지사는 “국가적인 재난 상황을 맞아 모든 과정을 담은 백서가 나와야 추후에 모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서 결정했다”며 “아산시는 물론 도민이 함께 수용하고 힘을 합쳐 극복하는 과정을 담아 재난위기 극복의 모델로 삼았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우한 교민을 송환하면서 경찰인재개발원으로 수용시설을 결정하는 과정에 혼선을 빚은 것은 나름 정부의 과오라고 할 수 있다”며 “이에 따른 아산시 주민들의 당연한 항의와 이의제기부터 수용과 환영으로 바뀌는 데 이르는 상황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리해 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지역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지원하는 긴급 경영안전자금의 실효성에 대한 한계를 인정하며 ‘일상의 회복’이 근본적인 해결책임을 강조했다.

양 지사는 “기존 예산을 조기 집행하는 것 외에 소상공인을 위해 609억 원, 중소기업에 430억 원을 추가로 편성해 지원하고 있다”면서 “신청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수요를 감당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문제가 있다. 실제 소상공인 지원 신청이 777건으로 이미 202억 원이 지원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자금 지원은 아주 단기적인 대처밖에 안 된다. 근본적인 사태의 해결을 위해서는 감염병 확산에 대한 불안감이 해소되고 국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지속적으로 소비가 위축된다면 대한민국 경제가 스스로 무너질 수밖에 없다. 감염 우려가 적은 상황이면 일상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런 점에서 충남이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불특정 다수인이 참가하는 행사는 다소 위험하지만 이·통장회의, 새마을지도자회의 등 특정된 인원이 참여하는 행사는 여러 대비를 한 상태에서 일상적으로 영위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시·군에도 공문을 통해 부탁 말씀을 드렸다. 이런 일상의 행사가 모두 취소되기 때문에 지역경제가 더욱 어려워지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