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 출마 선언…"첫째 과제는 검찰과 경찰 바로세우는 일"

황운하 예비후보가 24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에서 21대 총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황운하 예비후보가 24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에서 21대 총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이경민 기자] 황운하 전 대전지방경찰청장은 24일 "중구 부흥의 대장정을 향한 마지막 퍼즐 조각이 되겠다"고 밝혔다.

황 예비후보는 이날 오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날로 퇴행을 거듭하는 중구, 인구가 줄고 장사가 안 되는 중구 부흥을 위해 피와 땀과 눈물을 쏟겠다"며 21대 총선 대전 중구 출마를 공식화했다. 

그는 35년 경찰 인생을 접고 정치에 입문한 이유로 "입법 영역에서 법과 제도를 바꾸지 못하면 결코 나라를 바로 세울 수 없고, 나라의 이익과 국민의 행복은 실현 불가능한 공염불에 불가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직위해제 후 출마에 대한 소감으로 “경찰인재개발원장으로 근무할 당시에는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면서 선거 운동을 한다는 병행하는 것이 시간적, 물리적으로 한계가 있었다"며 현재는 직책에서 해제된 상태로 묶여 있었던 것에서 풀려난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선거 운동의 합법성과 정당성에 대한 일각의 지적에 대해 “공직선거법 상 공직자가 사직원을 제출해 접수된 시점부터 선거운동을 할 수 있도록 명시돼 있다”며 “선거운동이 위법인지 아닌지를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선거관리위원회이며 본인은 사직원이 접수된 시점부터 정당에 가입했고, 예비후보에 등록 후 당으로부터 모든 검증 과정을 거치고 공천위로부터 면접도 봤다”고 항변했다. 
 
황 예비후보는 이날 출마 기자회견에서도 검찰에 대한 강한 불만을 쏟아냈다. 

그는 “35년의 경찰 생활을 명예롭게 퇴직하는 것은 마땅한 권리이며 누구도 방해할 수 없는 권리다. 하지만 경찰은 1년 6개월 동안 묵혀뒀던 울산 사건을 풀어 하명 수사로 걸고 넘어졌다”며 “당시 정당한 수사라면 분명 명예퇴직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지만 죄를 뒤집어 씌워 해명할 기회도 주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검찰은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황 예비후보를 지난달 31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황 예비후보는 이에 대해 “허위공문서 수준으로 기소했다. 무책임한 행위”라며 “피고인은 13명인데 한 명도 구속이 안됐다. 권력형 부정선거였다면 단 한 명도 구속 안되는 사건이 존재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수사권과 기소권을 남용한 폭력 사건으로 조직 폭력배가 주먹과 연장으로 횡포를 부리는 것과 같다. 본인의 선거 출마를 막을 의도가 분명했다”고 지적했다. 

당선 후 첫 번째 과제에 대해 “검찰과 경찰을 바로 세우는 일”이라며 “어느 권력기관도 국민 위에 군림하며 권한을 남용하게 놔두어서는 결코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 “낡은 선거 방식을 피해 어느 후보와도 대면해 싸우지 않을 것”이라며 “멀찌감치 서서 손을 흔드는 방식이나 SNS 등을 통해 소통하는 방식으로 선거운동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 중구에서는 황운하 전 대전경찰청장과 함께 권오철 중부대 겸임교수, 송행수 전 중구지역위원장, 전병덕 전 청와대 행정관 등 4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해 민주당 공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