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국가 감염병 사태에 공공병원 확충 요구 커져
대전경실련 "공공병원 건립, 감염병 지역 확산 신속 대응해야"
허태정 시장 "각종 전염병 대처에 충남대병원 하나로는 한계"

허태정 대전시장이 12일 오후 3시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 추가 확진자 3명 발생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2일 오후 3시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 추가 확진자 3명 발생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전국을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반복되는 국가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공공병원의 설립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12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날 3명의 '코로나19' 추가 확진자가 발생해 누적 확진자가 22명으로 늘었다. 

‘코로나19’가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각급 학교의 개학 재연기는 물론 마스크 대란에 다중 이용장소를 기피하는 풍조 등 그 여파가 미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다. 

특히 확진자가 속출한 대구·경북지역에서는 격리 치료시설이 없어 자가에 대기하다가 사망하거나 다른 지역에 도움을 긴급 요청하는 전무후무한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긴급 편성한 11조7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 중 감염병 전문 병원, 음압병실, 구급차 확충 등 감염병 대비 직접 투입 예산은 0.7%인 800억원에 불과한 실정이다.
 
정부는 국가지정 음압병실 120개,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 2곳을 확충한다는 계획이지만 '코로나19' 사태에서 보듯 청정지역을 찾기 어려울 정도인 상황에서 국가적 감염병 사태에 대비하기에 턱없이 미흡한 수준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대전경실련은 지난 11일 공공병원 설립을 촉구하는 성명에서 “이번 코로나 19 비상 사태에 감염병 환자 격리치료를 위해 1차로 동원되는 병원은 전국의 지방의료원 등 43개 공공병원이었다”며 “지역마다 공공병원이 건립돼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 사태에 신속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있고, 점차 심각해지는 감염병에 대비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전국 17개 광역, 226개 모든 지방자치단체마다 지역 거점 공공병원 건립 계획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감염병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과 지역사회 확산을 대비해 광역별로 감염병 전문병원을 공공병원에 지정해 설립하고, 감염병 대비 음압병실을 인구 10만 명당 최소 1개 이상, 일반 격리병실을 5만 명당 최소 1개 이상 운영할 것”을 요구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12일 오후 3시 ‘코로나19’ 확진자 3명 추가 발생에 대한 브리핑에서 시립의료원의 존립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날로 심각해지는 각종 감염병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충남대병원 하나로는 한계가 있다”며 “시가 주도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거점 병원 기능을 할 시립의료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성의 논리만 갖고 따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면서 ”KDI에 필요성을 잘 설명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의료원은 지난 2018년 4월 정부의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으로 선정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경제성, 정책성, 지역균형발전 등에 대해 평가를 벌이고 있지만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와 지역 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시는 동구 용운동 선량마을에 국비 431억원과 시비 884억원 등 모두 1315억원을 들여 300병상 규모의 대전의료원 설립을 추진중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