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의 기본이 되는 한글 해득, 기초 문해․수해력 강화
학습 지원 학생 대상 학습동기 높이는 심리치료 및 상담 지원

세종시교육청 전경.
세종시교육청 전경.

[충청헤럴드 세종=박상민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기초학습이 부족한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초학력지원센터’를 구축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16일 밝혔다.

세종시교육청은 청사 5층에 심리‧학습상담과 한글 개별화 수업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상담실과 학습실을 마련했다.

한글지도 전문가, 기초 문해력과 기초 수해력 지원 교사 등 장학관 1명과 장학사 1명, 학습상담사 2명, 교사 3명 등 모두 7명의 인력도 배치했다.

기초학력지원센터는 학력의 기본이 되는 한글 해득과 기초 문해력 그리고 기초 수해력 강화를 위해 초등학교 저학년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글, 수해력 지도 연수와 컨설팅을 강화하고 심각한 한글 미해득 학생의 경우 찾아가는 한글학습지원을 실시한다.

 인지적‧정서적‧행동적 위기로 학습 지원이 필요한 학생에게 보다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학습지원을 제공해 학습 결손을 해소하고, 학습 부진으로 인해 위축된 관계의 개선은 물론 학업중단도 예방한다.

또 학업성취가 낮아 도움이 필요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는 학습동기를 높이고 체계적인 학습전략을 향상시키기 위한 찾아가는 집단학습코칭 등도 펼친다.

지역의 우수한 교육 인적 자원도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높이는데 힘을 보탠다.

기초학력지원센터는 교육학, 심리학, 상담학 등 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학습 상담 및 코칭 등 기초학습지도 자격을 갖춘 시민을 위촉해 ‘해보리 학습지원단’을 구성‧운영한다.

해보리 학습지원단은 학생, 부모, 교사의 요구를 바탕으로 정규수업 시간 이외의 시간에 학습 결손과 학습부진 요인에 따라 1:1 맞춤형 학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필요에 따라 학생의 심리‧정서 상담과 심리치료도 진행한다.

이승표 교육정책국장은 “모든 학생들이 기초학습 안전망을 바탕으로 배움의 과정에서 소외되지 않고 저마다의 속도로 배움을 누리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