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통해 "사고 터지면 수습에만 골몰" 비판

류춘열 감사관이 지난 20일 성비위 의혹 여중고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류춘열 감사관이 지난 20일 성비위 의혹 여중고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이경민 기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전지부가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대전 여중고 성비위 의혹과 관련해 설동호 교육감의 사과와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23일 논평을 통해 "시교육청이 지난 20일 일부 관계자를 고발키로 한 것은 ‘사후약방문’ 처방전을 발행하는 데 그친 것”이라며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는커녕 사고가 터지면 부랴부랴 수습하는 데만 골몰하는 못된 버릇을 고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전교조 대전지부와 대전스쿨미투공동대책위원회는 설동호 교육감의 사과와 성폭력 전수조사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교육감 본인이 저지른 비리가 아니라 하더라도 교육계 수장으로서 제대로 지도·감독을 하지 못한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017년 6월 대전 A중학교 집단공연 음란 행위, 같은 해 8월 B중학교 성착취 피해자 자살, 2018년 9월 C여고 스쿨 미투, 2016~2018년 발생한 D여중·고 성비위 등 잇따른 성폭력에도 대책 마련을 소홀히 한데 대해 교육감은 반드시 사과해야 옳다"고 강조했다.

시교육청이 자체 전수조사를 거부한데 대해서는 “‘판도라의 상자’가 열릴까 봐 겁이 나서 자체 전수조사를 못하겠다면, 최소한 교육부 주관 학교폭력실태조사 설문에 성폭력 관련 문항을 다수 추가하도록 교육부에 건의하는 성의라도 보이길 바란다”며 “도대체 언제까지 “소 잃고 외양간도 제대로 못 고치는” 무책임 행정을 되풀이할 것인가“라고 따졌다.

한편 대전교육청은 지난 20일 성비위 논란 여·중고에 대한 특별 감사 결과를 발표하며 학원 이사장을 비롯한 관련자 25명을 중·경징계 처분하고, 11명은 수사기관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감사 결과에서는 성비위 문제 외에도 미술 중점학급 운영을 위한 위장 전입 유도, 특정업체 일감 몰아주기, 기간제교사 채용 관련 금품수수, 학생 성추행 등의 비리 의혹이 확인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