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 인근 복합2구역 상업부지 3만여㎡ 대상
부지 축소·사업 방식도 변경

대전역세권 개발사업 계획도
대전역세권 개발사업 계획도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한국철도(코레일)와 대전시가 31일부터 6월 28일까지 4번째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자’를 공모에 나선다.  

30일 코레일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은 동구 정동·소제동 일대의 재정비촉진지구 10만여㎡ 중 대전역 인근에 위치한 복합2구역 상업부지 3만여㎡를 재개발하는 사업이다.  

사업비 규모만 1조원에 달하는 대형 개발 사업으로 상업, 문화, 비즈니스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시설과 철도, 지하철, 버스가 오가는 복합 환승센터 계획이 포함돼 있다. 

2008년 사업 추진하기 시작해 2015년, 2018년 공모에 나섰지만 성사되지 않아 이번이 4번째 사업자 공모다.

한국철도와 시는 민자 유치의 걸림돌이 되었던 사업성 보완을 위해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대상 부지 범위를 종전 3만2113㎡에서 2만8757㎡로 축소해 사업성을 높였다. 사업 방식도 매각과 임대 혼용으로 변경해 사업 부지의 70% 이하까지 매각할 수 있도록 했다.

주거 비율과 용적률을 25%, 700%에서 각각 최대 50% 미만, 1100%로 올리는 대신 공공기여 부담을 종전 1만5145㎡에서 5961㎡ 완화했다. 

특히 사업 부지로 활용하기 어려운 대전역 증축 영역 등을 사업 범위에서 제외하고, 환승센터 부지는 사유지 토지비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환승센터는 대전시와 한국철도가 공동 개발하되 민간사업자도 상업 복합부지와 통합 개발을 제안할 수 있도록 조정했다.

역세권 개발사업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기준도 새로 마련했다. 민간사업자는 상생기금, 지역인재 채용 등 한국철도·대전시·동구청·중구청·상인회가 함께 마련한 상생협력 이행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시민의 문화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문화시설을 반드시 설치하도록 해 컨벤션, 호텔 등 마이스(MICE) 산업 관련 시설 도입을 권장했다. 

대전역 맞이방에서 상업 복합부지, 환승센터 부지로 연결되는 공중 보행통로를 사업 범위에 포함시키고, 입체적 공간 구성 및 보행 이동의 편의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했다. 

사업 신청 자격은 신용등급 BBB- 보유 및 자본 총계 500억원 이상인 단독 법인 또는 컨소시엄이다. 

컨소시엄 참여 업체 수는 10개 사까지 허용한다. 주거시설 도입에 따라 컨소시엄 구성원 중 주택법에 따라 등록된 주택건설사업자를 포함해야 한다.  

오는 4월 14일까지 사업 참여 의향서를 제출한 업체에 한해 공모 관련 질의사항을 접수할 수 있다.

사업 설명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동영상 설명 자료로 대체한다. 

사업 신청서 접수일은 오는 6월 29일이며, 관련 분야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7월에 개최하여 우선협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성광식 한국철도 사업개발본부장은 “대전역세권은 KTX 등 철도와 지하철, 버스, 대전-세종 BRT가 오가는 교통의 요충지가 될 것”이라며 “주거, 판매, 업무, 문화 등 복합시설을 갖춘 지역의 명소이자 대전 지역 균형 발전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허태정 시장은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개발은 대전 시민의 오래된 숙원사업"이라며 "이번 공모에서 꼭 민간사업자를 찾아 개발을 통해 원도심 지역경제 활성화와 동서 균형 발전 촉진는 물론 고용창 출 등의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