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마스크 업체 부산도 엉터리 마스크 공급했다 회수
시교육청 업체 현황, 보급 사례 확인 등 사전 검증 소홀
대전교육청 전량 회수 조치…전교조 "새 적격업체 선정 안해"

대전시교육청이 엉터리 마스크 업체를 소개받는 과정에서 충분한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아 빈축을 사고 있다.
대전교육청이 불량 마스크를 납품 받았다 전량 회수해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이경민 기자] 대전시교육청이 일선 학교에 품질 낮은 마스크를 납품 받았다 전량 회수한 가운데 애초부터 주먹구구식으로 업체를 선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교육청은 지난 달 중순 마스크 일괄 구매 업체를 수소문하다 31일 부산의 A업체와 수의계약을 맺고, 3일 각 학교에 “일부 제품 품질에 문제가 있으니 배송된 마스크를 사용하지 말라"고 시달했다.

하지만 지역 업체도 아닌 부산지역 업체 선정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대전지역에 마스크를 전량 납품할 수 있는 업체를 찾던 중 3월 중순 경 시도교육청 회의 자료에서 부산지역 학교에 공급이 완료된 것을 확인했다”며 “그래서 모 교육청에 문의해 마스크 공급이 가능한 A업체를 추천받아 계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A업체를 소개해준 해당 시·도교육청은 밝힐 수 없다"면서 "A업체가 부산지역 학교에 마스크를 공급했는지도 확인 못했다”고 실토했다.

이와 관련해 부산시교육청에 확인한 결과 “A업체와 부산교육청이 먼저 계약을 진행한 뒤 대전시교육청의 요청으로 업체를 추천해줬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부산지역 학교는 지난 달 25일까지 납품을 진행해 불량 제품이 일부 있어 현재 회수를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대전교육청은 사전에 충분한 검증 없이 부산교육청 공급 업체와 1장당 1500원씩 모두 5억7000만원을 들여 38만장의 면 마스크 공급 계약을 맺은 셈이다. 

전교조 대전지부가 제기한 불량 마스크
전교조 대전지부가 제기한 불량 마스크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3월 중순 업체를 선정할 당시 시간 상 샘플만 확인할 수밖에 없었다”며 “대전지역 업체를 비롯해 7~8개 업체 중 A업체의 샘플이 제일 우수했다”고 해명했다.

시 교육청은 불량 마스크 논란이 증폭되자 14일 각 학교에 공문을 보내 “각 학교에 샘플을 요청해 확인한 결과 일부 수량에서 두께, 크기 등이 상이하게 나타나, 해당 납품업체를 통해 전량 회수 조치하고, 검수 완료 후 재배송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새로운 적격 업체를 선정하지 않고 물의를 빚은 업체가 전량 회수하는 선에서 대충 마무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교육청 담당자는 “이미 계약이 완료됐고, 불량 제품도 일부이기 때문에 계약 해지까지는 무리”라며 “전량 회수되면 업체 측에서도 철저히 검수를 하겠지만 시교육청도 완벽하게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