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유치 방안 등 논의

대전시는 6일 오후 21대 총선 대전지역 당선인을 초청해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대전시는 6일 오후 21대 총선 대전지역 당선인을 초청해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충청헤럴드 대전=이경민 기자] 21대 대전지역 국회의원 당선인 7명이 대전시 초청 정책감담회에서 ‘포스트 코로나19 극복’에 한 목소리를 냈다.  

대전시는 6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에서 장철민(동구), 황운하(중구), 박병석(서구갑), 박범계(서구을), 조승래(유성갑), 이상민(유성을), 박영순(대덕구) 국회의원 당선인 7명을 초청해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허태정 시장은 “2월 코로나19 사태 이후 40명 확진자 발생했고 대전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의료진 노력으로 39일째 지역 내 확진자 발생하지 않고 있다”며 “그럼에도 지역사회의 경제 문제가 심각해 일자리 문제가 큰 위기로 다가왔고 빠르게 회복하는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대전시는 1차 추경에서 4662억 원을 편성해 대전형 생계지원금을 지원했고, 2차 추경을 준비 중"이라며 "일자리 유지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두고 편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당선인들의 공약과 관련해 “대부분의 공약이 지역사회에 필요하고 대전시 민선7기 방향과 일치하고 있다"며 "대전시 정책으로 반영하기 좋은 공약이 많아 시정에 하나하나 잘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승래 시당위원장은 “21대 총성은 허태정 대전시장과 5개 구청장이 시정과 구정 잘 이끌어준 평가가 잘 반영된 것”이라며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해 대전시의 장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당정 회의를 구축해 나가기 바란다”고 화답했다. 

박병석 의원은 “당면한 코로나 사태의 조기 종식과 경제난 돌파, 포스트 코로나의 사회적 경제적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 동시에 추진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며 “양질의 공공기관을 유치하고 트램 등 굵직한 국책사업을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대전시와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상민 의원은 “대전의 4차산업 혁명기지 정착은 허 시장의 시정 방향과 자신의 선거 공약이 일치되는 부분이다. 국회 차원에서 열심히 뒷받침 할 것”이라며 “트램이 예타를 통과해 속도를 내고 있는데, 과학벨트와 연계해 청주공항을 활성화하는 등 중부권의 신성장 동력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범계 의원은 “대전과 세종, 오송 오창을 잇는 광역 경제벨트 사업을 위해 동구 중구 대덕구가 협력과 상생을 이어가길 바란다”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대전이 바이오메디털 특구로 지정돼 있는데 포스트 코로나로 주목받는 부분이기에 면밀한 기획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장철민 동구 당선인은 “사회의 모순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며 “특히 대전은 청년들이 대전 떠나는 것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한데 청년이 살 수 있는 대전의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운하 중구 당선인은 “중구와 동구, 대덕구는 초선 의원이 당선된 만큼 대전시와 협력이 많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초선의원으로서 선배 의원들에게 많이 배워가며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다.

박영순 대덕구 당선인은 “코로나19로 지역적으로 낙후된 지역이 타격을 먼저 받는다”며 “사회 혁신 방향도 이런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대전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유치,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등 16건의 지역 발전 과제와 내년도 국비 확보가 시급한 스타트업파크 조성, 한국형 바이오 랩센트럴 구축 등 23개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이 밖에도 현재 예타 심사가 진행 중이거나 예타 준비 중인 중인 대전의료원 설립,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현도교~신구교 도로 개설, 호남선 고속화사업, KOREA 바이오파운드리 구축 등 5건의 사업 등도 논의됐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