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 균형 발전 및 국토부 입지 선정 지침 등 고려

대전 혁신도시 조감도
대전 혁신도시 조감도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이경민 기자] 대전 혁신도시 입지로 ‘대전역세권지구’와 ‘연축지구’등 2개 지역이 선정됐다.

허태정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시정브리핑을 갖고 “원도심 활성화와 동서 균형 발전, 국토부 혁신도시 입지 선정 지침 등을 고려해 혁신도시 후보 입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

시는 혁신도시 지정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7월 8일 시행됨에 따라 오는 7월 혁신도시개발예정지구 입지를 포함해 국토부에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대전역세권지구
대전역세권지구
연축지구
연축지구

대전역세권지구(92만3000㎡)는 중소기업, 교통, 지식산업 관련 공공기관을 유치해 관련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새로운 혁신도시 성공 모델로 조성할 예정이다.

연축지구(24만8700㎡)는 과학기술 관련 공공기관을 유치해 관련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 성장을 견인한다는 전략이다.  

시는 혁신도시 입지에서 제외된 중구, 유성구와 서구에 대해서도 지역정치권 등과 긴밀히 협력해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개별 이전을 통해 활성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허태정 시장이 12일 오전 혁신도시 입지 선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허태정 시장이 12일 오전 혁신도시 입지 선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공공기관 지방이전 시즌2는 국토연구원의 혁신도시 성과 평가 및 정책지원 용역 결과를 토대로 정부의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이전 방향이 설정될 예정이다.

시는 과학기술과 교통의 중심이라는 강점을 반영해 중소기업, 교통, 지식산업, 과학기술 등 대전의 혁신도시 발전 전략에 부합되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유치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허태정 시장은 “대전 혁신도시는 원도심 활성화 및 도시 재생과 연계한 새로운 혁신도시 모델로 대전의 미래 100년을 견인해 나갈 혁신 성장 거점으로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원도심 지역이지만 중구가 제외된데 대해 "여러 사항을 검토했지만 최종적으로 적합지로 충분한 조건을 갖추지 못했다"며 "민선 7기 이후 관심을 가졌던 보문산 관광단지 사업과 베이스볼 드림파크, 옛 충남도경 부지에 정부청사가 신축되면 많은 공공기관을 유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 시장은 발표에 앞서 5개 구청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혁신도시 후보 입지 선정 경위를 설명하고 혁신도시 조성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이번 평가는 '2030년 대전도시기본계획’과 ‘대전시 산업입지 공급 계획’의 개발 가능지역을 검토해  8개 지구 선정한 뒤 접근성·적합성·균형발전·용이성·활용성·환경친화입지성 등 세부 평가 요소를 평가해 실시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