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을 다시 죽이는 사업…자연성 회복 계획 수립" 촉구

금강유역환경회의가
금강유역환경회의가 충남과 전북 4개 시군의 금강뱃길 조성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의 철회를 촉구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금강 유역의 5개 시·도에서 활동하고 있는  51개 시민·환경단체로 구성된 금강유역환경회의가 충남과 전북 4개 시·군의 '금강뱃길 조성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의 추진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금강유역환경회의는 19일 “3개 보 개방으로 금강이 예전의 맑고 금모래가 흐르는 모습으로 회복해나가는 데 찬물을 끼얹는 금강 뱃길 망령이 되살아나고 있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금강유역환경회의는 성명에서 “물 순환 및 물 관리 등 물에 관해 주민들의 이해를 넓히고, 물 환경 보전활동과 건강한 물 순환 유지를 위한 활동을 활성화하고 지원해야 할 단체장들이 다시 금강을 파괴하는 일을 도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용역 대상 구간은 금강하구둑 영향을 받는 백제보와 하류 구간으로 4대강 보 상시 개방 지시 후 백제보 처리 방안을 마련 중에 있고, 보 전면 개방 기간이 짧아 보 개방에 따른 수질, 수생태계 영향에 대한 모니터링과 분석이 진행중”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금강의 자연성 회복에 역행하는 금강 뱃길 조성 사업은 아직도 지자체들이 보여주기식 탁상 행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서천군, 부여군, 논산시, 익산시에 모두 하나같이 수 백억원 이상 들여서 조성한 4대강 수변공원, 황포돛배 선착장은 대부분이 유령공원이 된 지 오래”라고 강조했다. 

금강유역환경회의는 “4대강 사업이 주요 목적으로 내세우는 홍수 및 가뭄 예방, 수질 개선, 생태계 복원, 일자리 창출까지 뱃길 사업을 빙자한 4대강사업이 모두 사기극임이 명백하게 밝혀졌다”며 “금강 뱃길 조성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철회하고,  금강 자연성 회복과 금강하구 생태복원 계획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서천군, 부여군, 논산시, 익산시 등 4개 시·군 행정협의회인 금강수상관광상생발전협의회는 금강 인접 4개 시·군을 연결하는 뱃길 운항코스 개발 및 실질적인 연계운항 방안 모색을 위해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