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쪽방촌 겉모습만 바꾸고 건물주, 지주에 대한 대책 없어"
전문가 "거주자와 상인들 이해 관계에 대한 고민 필요"

29일 오후 '대전역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을 위한 주민공청회'가 개최된 가운데, 일각에서는 거주자와 건물주, 상인들의 이해관계를 고려하지 않은 토목공사 수준의 개발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대전시는 29일 오후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대전역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을 위한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충청헤럴드 대전=이경민 기자] 정부와 대전시가 추진하는 대전역 도시재생 사업이 쪽방촌 겉모습만 바꾸는 토목공사 수준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전시는 29일 오후 2시 옛 충남도청사 대회의실에서 ‘대전역 도시재생 선도지역 지정을 위한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는 지난 달 22일 발표된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 방안’과 관련해 주민과 전문가에게 사업 내용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열렸다.

이어진 토론회는 좌장을 맡은 최정우 목원대 교수를 비롯해 이재우 목원대 부동산학과 교수, 임병호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 정태일 대전도시재생지원센터장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재우 교수는 “재생 사업은 주민 및 상인과 함께 하는 것인데 쪽방촉 거주자와 토지 및 건물 소유자, 상인들의 이해 관계가 다를 것”이라며 “이들과 어떻게 소통해 나갈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임대주택과 행복주택 등 주택 사업은 역세권 개발과 분명 연계가 잘 되고 있지만 MICE와 지식기반 사업과는 연계가 잘 안돼 보인다”며 “이 사업들을 기존의 원도심 사업과 어떻게 연계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정태일 센터장은 “대전역 인접 지역에서 기존에 어떤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잘 살펴야 한다”며 “이를 다 고려해 비전과 목표, 전략을 세우고 이 지역이 과연 어떤 역할을 해나갈지에 대한 그림을 그려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대전역 주변 쪽방촌 현황
대전역 주변 쪽방촌 현황

주민들도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주민 A씨는 “2150여억 원이 투입이 되는 큰 사업인 것은 알겠지만 계획서 어디에도 260명 가까이 되는 땅 주인에 대한 대책이 없다”며 “앞으로 모든 것이 투명하고 공평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 지금 발표한 계획대로 한다면 헌집을 새집 바꾸는 토목공사 밖에 안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주민 B씨는 “쪽방촌에 임대주택을 짓고 폐가를 재활용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다시 동구를 낙후지역으로 만드는 사업 같다”며  “역세권은 대전의 거울이고 관문인데 이런 식으로 하면 희망이 없다. 상업지구도 계획적으로 조성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밖에도 이날 공청회에서는  ‘주차 전용 건물 조성’, ‘노숙자 거주지 조성’ 등의 다양한 요구가 쏟아졌다.

한편 시는 6월 대전시의회 의견을 청취하고 6월말 국토교통부에 도시재생선도지역으로 공모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어 오는 8월 도시재생 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업이 선정되면 내년부터 대전역 일대 도시재생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