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호 교육감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듯 '솜방망이 처벌'만

대전 성비위 여중고에 대한 게시들이 국민청원에 등장한 가운데, 해당 청원인은 시교육청에 전수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전 성비위 여중고에 대한 게시들이 국민청원에 등장한 가운데, 해당 청원인은 시교육청에 전수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충청헤럴드 대전=이경민 기자] 대전시 성비위 의혹 여중·고와 관련해 지역 여학교 전체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라는 국민청원이 제기됐다. 

지난 29일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자습시간에 반 자습시켜놓고 앞에서 야동 보면서 자위’, ‘야하게 입으면 성폭력 당해’,  ‘네가 나한테 애교도 좀 부리고 해야 네 그림을 봐주지’ 등 대전 성비위 의혹 여중·고 교사들의 언행이 여과 없이 드러나는 글이 올라왔다. 
 
대전의 모 여중·고를 졸업했다는 청원인은 “중 2 때 선생님이 겨드랑이 아래 살을 만지고 엉덩이를 선생님의 무릎으로 쳤다. 또 다른 친구에게는 백허그를 갑자기 하기도 했다”며 “이후 2018년, 2019년, 2020년 대전에서 지속적으로 스쿨미투 사건이 터지는 것을 보며 더 이상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했다”고 청원 이유를 밝혔다. 

또 “그 땐 어려서 어떻게 해야 할지 방법을 몰랐지만 지금은 이렇게 공론화시켜 학생들이 성폭력 없는 성평등한 교육현장에서 당당하게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스쿨미투 성폭력 전수 조사를 실시하게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피해자들이 울부짖고 시민단체가 나서야만 소 잃고 외양간 고치듯이 솜방망이 처벌을 해왔다”며 “이런 이유로 2018년에 큰 사건을 겪고도 2019년 2020년에도 스쿨미투가 터지는 것 아니겠냐? 수면 위로 드러나지 않은 사건들은 또 얼마나 많겠냐?”고 지적했다. 

이어 “대전교육청은 전체 학교에 대한 스쿨미투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성평등 전담기구를 설치해야한다. 대전학생인권조례를 제정하고, 성평등 전담기구와 학생인권센터를 설치하라”고 촉구했다.

해당 게시물은 게시된 후 31일까지 555명의 동의를 얻었다.

앞서 대전시에는 지난 2018년부터 모 여중·고에 대한 교사들의 성추행 의혹이 꾸준히 제기됐다. 결국 지난 3월 시교육청이 해당학교에 대해 특별 감사를 실시해 검찰 조사가 진행되기도 했다. 이후 이사장이 사퇴하고 관련 교사들도 징계와 법적 조치에 처해졌지만 대전 교육계는 지역 내 전체 여중·고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