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내 단말기 미설치 점포 다수, 사각지대
대전형긴급재난지원금과 연계성도 미비,

윤용대 시의원(더불어민주당·대전 서구)이 4일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허태정 시장에게 온통대전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윤용대 시의원(더불어민주당·대전 서구)이 4일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허태정 시장에게 온통대전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충청헤럴드 대전=이경민 기자] 대전 지역화폐인 '온통대전'이 사용이 불편하고 대전형긴급재난지원금과의 연계 미흡 등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윤용대 대전시의원은 4일 시정질문에서 “‘대전시긴급재난지원금’ 지원 등으로 재정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온통대전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15%의 캐시백 비율을 적용하는 것은 또 다른 재정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며 “지금처럼 최대 15%의 캐시백 혜택을 받던 시민들이 2개월 이후 예산 소진 등의 이유로 캐시백을 10%나 5%로 줄일 경우, 과연 대전시가 의도한 만큼 지역화폐 이용이 활성화될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통시장 내 점포들이 관내 IC카드 단말기를 설치해야만 온통대전을 사용할 수 있는데, 실제 전통시장의 많은 상인들이 카드 단말기를 설치하지 않아 상인과 소비자들에게 무용지물이 되고 있기도 한다”며 “전통시장 영세상인들은 정책의 수혜에서 소외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가입자 확보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대전형긴급재난지원금을 온통대전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지만 온통대전과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가 일부 틀리고, 사용에 제약이 있다”며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는 기업형 슈퍼마켓(SSM)과 대형 전자제품매장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온통대전은 사용할 수 없어 사용처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온통대전 사용이 일부 계층만 혜택을 본다는 문제도 있다”며 “지역 화폐를 사용하려면 최소한의 구매력이 있어야 하는데, 경제적 여력이 없는 시민에게는 이런 혜택이 다른 사람 얘기로 밖에 들리지 않으며, 그로 인해 사회적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기도 하다”고 꼬집었다. 

윤 의원은 “온통대전이 코로나19 극복이라는 명제에만 매달리면 반짝하고 사라질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끝난 후에는 중장기적으로 지역화폐 본연의 성격과 역할을 찾아 나가야 한다”며 “사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편의 해소와 지속적인 할인 혜택 및 사용처의 확대 등에 대해 대비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답변에서 “재난지원금 문제로 온통대전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미뤄왔다”며 “지난 5월에 재난지원금 문제가 해결됐기 때문에 6월부터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시민들이 이용해 나갈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또 “온통대전 발행액 5000억 원 중 2000억 원은 15% 캐시백으로 제공해 침체된 경제 활성화하는데 집중했다. 지난주까지 가입자가 13만 명이며 6월부터 급속히 늘 것이라 예상한다”며 “시민들이 지역화폐를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처 확대에 집중하고, 중소 상인들의 의견을 수렴할 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