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4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 주민공청회 의견 엇갈려
전문가 "21m 도로 소제동 관사촌 관통"
건물주 "주민 75% 동의 얻어 진행 …개발 합당"
주민 "철도관사촌 낙후는 행정 무관심 때문…후손에 문화유산 잘 남겨줘야"

9일 청소년위캔센터에서 ’심성4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을 위한 공청회‘를 실시한 가운데, 지역 주민간에 개발과 재생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했다.
9일 대전 청소년위캔센터에서 ’심성4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을 위한 공청회‘가 열렸다.

[충청헤럴드 대전=이경민 기자] 대전 동구 삼성4구역 재개발이 추진되는 가운데 철도관사촌 보존 방안을 놓고 주민 간에 갈등 양상이 전개되고 있다.

대전시는 9일 오후 동구 청소년위캔센터 1층 대강당에서 ‘’심성4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을 위한 공청회‘를 가졌다.

공청회는 한밭대 박천보 교수의 주재로 한밭대 송복섭 교수, 목원대 이재우 교수, 조철휘 대전시 도시정비과장이 도로 편입과 관사촌 보존 방안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목원대 이재우 교수는 “21m 도로의 개설 필요성이 절대적인지 생각해 볼 여지가 있다”며 “철도관사촌이 주목 받으면서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고 있는 상황인데 한 번 철거한 문화 유산은 복원하기 어렵다”며 “실태조사부터 하고 보존 가치도 잘 따져 상생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밭대 송복섭 교수는 “삼성 4구역은 어두운 분위기에 쾌적하지 못한 환경을 늘 봐왔다. 이번 계기로 낙후된 환경이 개선되는 부분은 환영한다”면서도 “‘도로를 개설하는데 폭이 크지 않은지, 교통량 추정이 과하지 않은지 따져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철휘 대전시 도시정비과장은 이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촉진지구 내 도로라면 조정의 여지가 있지만 소제지구를 관통해 연결되기 때문에 도로의 기능 상 불가피하다”며 “대전역 서광장 부근으로 복합환승센터의 위치를 조정해 도로 폭에 대한 변경이 가능한지 기술적인 부분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전시도 100년 정도된 관사촌의 역사적 가치를 고려해 이전 계획을 수립해 상태가 양호한 건물은 이전할 것”이라며 “관사촌을 그대로 보존하자고 강력하게 말하는 사람 중 근대 건물을 훼손해 리모델링해 카페를 운영하는 점주들도 있는데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단순히 카페가 잘된다는 이유만으로 관사촌을 도시 재생을 하자는 것은 맞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소재동 관사촌 내 오래된 가옥.
소재동 관사촌 내 오래된 가옥.

‘관사촌 살리기 운동본부’ 이우석 본부장은 “빈집과 일부 관사를 활용해 카페를 운영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훼손하지 않았다”며 “역사 유물은 그대로 보존할 때 가치가 있는 것이다. 볼거리를 만들어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전북 군산은 10년 넘게 일본의 잔재를 관광 자원화하는데 노력해왔다”며 “대전시는 관사를 위해 현재까지 아무 노력도 하지 않았다.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70대 주민은 “주민 75% 동의를 얻어서 10년 동안 개발을 추진했는데 서울에서 업자들이 내려와 카페를 차려놓고 주민을 농락하고 있다”며 “대전시도 이런 것을 참고해 개발에 문제가 없도록 해 달라. 주민 동의를 충분히 얻었기 때문에 개발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말했다.

반면 다른 주민은 “철도관사촌이 낙후된 이유는 행정당국에서 무관심했기 때문이다. 결국 카페촌이 들어와 훼손됐다고 하는데 왜 당국에서 사전에 관리를 못했느냐”며 “동네가 산업폐기물이 쌓여도 행정당국은 관심이 없다. 문화 유산을 잘 보존해 후손에게 남겨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재개발을 하지 않고 지역을 살리겠다는 주민 자체 내 합의가 중요하다"며 "중앙 부처도 관심을 갖고 있는 좋은 기회를 살려 역세권 개발 사업이 낙후된 지역을 살리는 것이 아니라 대전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앞으로 공론화 자리를 꾸준히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