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고사 성적으로 지원 타당성 검토하기

수시모집 지원의 1차적인 판단 기준은 내신이 아니라 모의고사 성적이다.
수시모집 지원의 1차적인 판단 기준은 내신이 아니라 모의고사 성적이다.

흔히 수시모집 지원을 결정할 때 내신 성적이 일차적인 기준이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수시모집 지원의 일차적인 판단의 기준이 되는 것은 내신이 아니라 모의고사 성적이다. 내신 성적을 중심으로 한 전형은 수시모집의 일부에 지나지 않으며, 수시모집의 지원 범위를 정하는 기준도 내신이 아니라 모의고사 성적이기 때문이다.

대학 입시의 최종 관문은 수능과 정시모집이다. 수험생은 늘 이 사실을 염두에 두고, 수능과 정시모집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최대한 집중해야 한다. 수시모집은 정시모집 이전에 주어진 또 다른 지원 기회이기 때문에 수험생은 정시모집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이 기회를 활용해야 하는 것이다. 정시모집에서는 안정적인 지원이 필요하지만 수시모집에서는 과감하고 도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조급하고 불안한 마음에 자신의 성적보다 오히려 낮추어 지원하면 막상 합격해서도 후회가 남아 제대로 대학 생활을 하기 어렵다.

그러나 기준도 없이 무조건 상향 지원을 하게 된다면 이 역시 6번의 수시 지원 기회를 모두 실패하는 지름길이다. 수시 전형에 지원할 대학을 선택하는 기준은 모의고사 성적 분석을 통한 정시모집 결과에 대한 예측이다. 즉 모의고사 성적을 기초로 정시모집에서 어느 대학, 모집 단위까지 지원할 수 있는지를 판단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수험생과 학부모가 그것보다 더 나은 결과라고 판단하는 범위에서 수시모집 지원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런데 이 때 한 차례의 모의고사 성적만으로 자신의 위치를 판단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여러 차례의 모의고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서 성적의 변동과 상승 가능성까지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성적의 변동이 크지 않고 안정되어 있는 학생이라면 성적 상승 가능성까지를 고려해서 수시모집의 지원 범위를 정하는 것이 좋다. 수시모집에 합격하면 정시모집에 지원 자체를 할 수 없으므로 지나치게 안정적으로 지원하면 오히려 후회를 남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적의 변동이 크게 나타나는 학생이라면 오히려 성적의 하락 가능성을 고려해서 수시모집의 지원 범위를 정하는 것이 좋다. 이런 학생은 문제 유형이나 난이도, 제시문 등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그만큼 기초 실력이 불안정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모의고사 가운데 영역별 성적이 가장 낮게 나온 결과까지도 고려하여 수시모집의 지원 범위를 정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여러 예상치 못한 수능 성적까지도 극복할 수 있는 수시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김태근
김태근

이처럼 수시모집은 우선 모의고사 성적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과 평가를 기초로 지원 범위와 계획을 세워야 하며, 이 경우 지나친 낙관주의나 비관주의를 모두 피해야 한다. 그리고 어떤 경우든 수시모집은 단지 자신의 조건을 활용해서 지원해 볼 수 있는 기회 정도로 생각해야지 그 자체를 목표처럼 생각해서는 안 된다. 수시모집은 논술, 면접 등 대학별 고사의 영향이 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형 요소의 변수도 많아서 당락을 쉽게 예측하고 판단하기 어렵다. 따라서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을 양자 택일의 문제로 생각해서는 안 되며, 수험생의 최종 목표는 언제나 수능과 정시모집에 두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김태근 입시 전문가는 이투스 학력 평가원 평가이사·공교육지원단 단장·247 평가이사, 대전진학협의회 대표, 대전중앙고등학교 진학부장을 거쳐 현재 대덕대학교 특임교수, 진학스마트밴드 운영자이자 진학스마트 라이브러리 대표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