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조건에 알맞은 전형 찾기

수시모집에서는 자신의 조건에 맞는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시모집에서는 자신에게 알맞는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시모집에서는 대학마다, 그리고 전형마다 지원자격이 다르다. 일반전형의 경우에도 졸업년도에 따라 지원 자격에 제한을 두고 있는 전형이 있는가 하면 특별한 제한 없이 검정고시 출신자도 자유롭게 지원할 수 있는 전형도 있다. 국내 정규 고등학교 출신자만 지원할 수 있는 전형도 있고, 외국 고등학교 출신자도 제한 없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도 있다. 외국 고등학교나 검정고시 출신자가 지원할 수 있더라도 일정 학기 이상의 학교생활기록부가 있어야 한다는 제한을 두고 있는 전형도 있다. 일반계 고등학교 출신자만 지원할 수 있는 전형도 있고, 반대로 특목고 출신자만 지원할 수 있는 전형도 있다.

특별전형도 마찬가지다. 외국어 우수자를 선발하는 전형이더라도 대학이나 전형, 어떤 경우에는 모집 단위마다 지원 자격으로 정하고 있는 공인 외국어성적이나 종류가 다르다.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전형의 경우에도 수급자 가정에만 지원 자격을 주는 대학이 있는가 하면 이를 확대해 소년·소녀가정이나 다자녀가정, 다문화가정 출신자에게도 지원 자격을 주는 대학도 있다. 대학 자체의 독자적 기준으로 특정 종교인의 추천을 받은 학생을 대상으로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도 있고, 지역의 고등학교 출신자만을 대상으로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도 있다.

이처럼 수시모집에서는 전형 유형이 매우 다양하고, 전형마다 지원 자격도 모두 다르다. 따라서 수시모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면 자신에게 알맞으며 가장 유리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전형 유형이 무엇이고, 그러한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이 어디인지를 정확히 파악해 두어야 한다. 자신의 조건과 장점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그것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전형과 대학을 찾는 일이야말로 수시모집 지원 계획 수립의 핵심이다.

일반적으로 일정한 조건을 충족시킨 지원자들만을 대상으로 전형을 실시하는 특별전형은 지원 자격에 특별한 제한이 없는 일반전형보다 경쟁률이나 지원자의 성적이 낮게 나타난다. 따라서 특별전형의 지원 자격을 갖추고 있다면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김태근
김태근

다만, 언제나 특별전형이 일반전형보다 유리한 결과를 가져온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특별전형은 대부분 일반전형보다 모집 인원이 적은데 모집 인원이 지나치게 적거나 학생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모집 단위에서는 특별전형이 오히려 일반전형보다 불리한 결과를 낳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무조건 특별전형이 유리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되며, 모집 인원과 지원 자격의 범위 등을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김태근 입시 전문가는 이투스 학력 평가원 평가이사·공교육지원단 단장·247 평가이사, 대전진학협의회 대표, 대전중앙고등학교 진학부장을 거쳐 현재 대덕대학교 특임교수, 진학스마트밴드 운영자이자 진학스마트 라이브러리 대표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