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정기인사서 40~50명 결원…업무 인수·인계 못해
신입 공무원 임용까지 4개월 업무 공백 예상

대전시가 잦은 조직 개편에 비해 인력 수급이 제때 이뤄지지 않아 업무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대전시가 잦은 조직 개편에 비해 인력 수급이 제때 이뤄지지 않아 업무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대전시가 잦은 조직 개편에 따른 인력 수급이 제 때 이뤄지지 않아 민선 7기 후반기 시작부터 업무 추진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시는 올 들어 1월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현안사업 추진을 명목으로 소상공인과를, 7월에는 청년가족국을 신설하며 올 들어서만 90명 정도 증원했다. 

하지만 증원에 비해 인력 배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1일자로 이뤄진 민선 7기 후반기 인사에서 40~50명의 결원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국별로 적게는 1명, 많게는 3명 정도 충원이 이뤄지지 않아 상당수 부서가 업무 인수·인계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이 같은 상황이 신규 공무원 임용이 이뤄지는 11월에 가서야 해소될 것으로 보여 4개월 정도 업무 공백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 공무원은 “관련 부서가 손발이 맞지 않아 수요 예측을 하지 못한 결과"라며 "의욕만 앞섰지 일을 할 수 있는 대비는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잦은 조직 개편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터져 나오고 있다. 또 다른 공무원은 “팀장이 6개월마다 한 번씩 연속 4번 연거푸 팀장이 바뀌는 인사가 과연 인사 원칙 기준인지 되묻고 싶다”며 “인사 부서가 1개 팀에서 한 개의 정식과로 출범했으면 조직이 커진 만큼 역할과 성과가 있어야 하는데 전보다 인사시스템이 더 후퇴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정원이 90명 정도 늘어난데 비해 그 만큼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은 아니기에 신규 공무원 배치까지 일부 부서가 결원 상태로 운영하는 것은 불가피하다”며 “코로나나 현안 사업 등에 대해서는 시급성을 감안해 전원 배치했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달 29일 감염병 위기 장기화에 대비해 감염병 관리 총괄 대응과 진단 검사체계 강화를 이유로 정원을 4004명에서 4012명으로 8명 늘리는 내용의 ‘대전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이 같은 조례안이 통과되면 민선 7기 들어 대전시 공무원 정원은 342명 늘게 된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