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싸움 해결하지 못한 민주당 대전시당도 책임 통감해야"

대전시민사회단체가 대전시의회의 원 구성 무산과 관련해 대시민 사과를 촉구했다.
대전시민사회단체가 대전시의회의 원 구성 무산과 관련해 대시민 사과를 촉구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에 이어 대전지역 시민단체가 대전시의회의 후반기 의장 선거 무산과 관련해 사과를 촉구했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전시의회 원 구성이 사실상 파행돼 지난 7대 의회 하반기 원 구성 파행과 같은 수순을 반복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대전시의회 파행의 가장 큰 책임은 본인들의 결정을 부정한 의원들”이라며 “민주주의의 기본은 토론을 통한 타협으로 토론을 통해 원만한 절충점이 나오지 않을 경우 표결을 통해 결정하고, 개인의 양심에 어긋나는 경우 이를 거부할 수도 있지만 이번 사안은 양심의 문제가 아니라 자리싸움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전시의회 22석 중 21석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으로 하반기 의장 자리를 두고 공개적으로 자리싸움을 하는 상황에서 이를 정리하는 것이 정당의 역할”이라며 “자당 소속 의원들의 자리싸움을 해결하지 못하고 파행까지 이르게 한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역시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가 계속 확산돼 시민들이 불안감이 커지는 상황에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는 책임, 신뢰 모두를 저버리는 행동을 하고 있다”며 “의원들은 조속히 대전 시민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지금의 사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도 이날 대변인 명의의 입장 브리핑에서 “그 책임을 통감하고 시민께 고개 숙여 사과한다”면서도 “의총 합의 내용 이행을 서약한 시의원들의 부적절한 결정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전시당은 의원들의 자율적 해결 능력을 우선 신뢰할 것”이라며 “현 상황과 관련한 책임은 끝까지 반드시 물을 것임을 시민께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은 대전시의회가 후반기 의장을 선출하지 못한데 대해 예견된 참사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은 5일 '대전시의회 파행은 민주당의 오만과 독주에 따른 예견된 참사다'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민주당 일색의 대전시의회가 후반기 의장을 선출하지 못하고 그 과정에서 막장 드라마를 연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22명의 시의원 중 21명을 차지해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는 시의회는 지난 3일 후반기 의장단을 선출할 계획이었지만 민주당 내 반란으로 결국 무산되고 급기야 의장 내정자가 의원직을 사퇴하는 참사가 벌어졌다"며 "이번 시의회 구태는 대통령과 국회 그리고 사법, 행정 등을 포함한 중앙 권력은 물론 지방단체장과 지방의회를 사실상 독점, 독주해온 예견된 결과물"이라고 혹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