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총사업비 조정 심의위 7492억원 협의 조정
코로나19 재정 압박으로 반영 안돼
대광위 신청 당시 8191억보다 699억 줄어

대전 도시철도 2호선으로 추진되는 트램 총 사업비가 7492억 원으로 최종 조정됐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으로 추진되는 트램 총 사업비가 7492억 원으로 최종 조정됐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대전 도시철도 2호선으로 추진되는 트램 사업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재정 압박으로 테미고개 지하화 등에 대한 국비 지원이 이뤄지지 않았다. 

15일 시에 따르면 최근 기획재정부의 총사업비 조정 심의위원회에서 대전 트램 사업의 1차 총사업비를 7492억 원으로 최종 조정했다. 이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지난해 8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시 검토한 7528억 원보다 36억 원 감소한 규모다.

특히 이 같은 총 사업비는 시가 지난해 말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 제출한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변경(안)’을 신청할 당시 8191억 원보다는 699억 원 줄어든 것이다. 

도시철도기본계획은 도시철도법에 따라 지자체 장이 추진하고자 하는 도시철도 사업의 노선, 사업기간, 총사업비 등을 포함하여 수립 후 대광위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법정계획으로, 대광위 승인 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사업을 위한 기본적인 방향이 설정된다.

전국 처음으로 상용화되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기획재정부에서 심의·검토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사업비 7852억 원 보다 339억 원 늘어난 8191억 원으로 조정됐다.

서대전육교 지하화 사업비 225억 원, 차량 제작 감독비 등 48억 원이 증액된 반면 예비비 309억 원이 총사업비 관리 지침에 따라 전액 감액됐다. 

특히 트램 노선 중 ‘테미고개 지하화’는 협의 과정에서 도시철도 사업과 연관성이 적다는 이유로 유보했다. 

시는 지난해 말 트램의 안전한 운행과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해 서대전육교와 테미고개 지하화를 포함해 ‘2호선 기본계획변경(안)’을 마련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승인을 신청했다.

지난해 KDI가 예타 면제사업에 대한 적정성 검토 과정에서 서대전 육교 구간은 트램 2차로만 고심도 터널로 반영했지만 시가 50년 이상 경과된 육교의 노후화 등을 고려해 육교 철거 후 기존 6차로를 포함해 8차로 지하화 계획을 수립, 전체 사업비 945억 원 중 부족사업비 225억 원을 시가 부담하기로 했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도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도

테미고개는 정상부를 낮추는 것으로 검토돼 트램의 안전 운행을 위해 시는 트램 2차로 터널(1.06㎞·338억 원)을 주장했지만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재정 압박으로 이번 총사업비 조정에서 반영되지 않았다.

이에 앞으로 실시설계 과정에서 세부적인 교통 분석과 합리적인 대안을 통해 반영시켜야 하는 상황이다.

시는 총사업비 조정 결과를 반영한 기본계획 변경안 수정안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 제출해 이미 확보한 설계용역비 167억 원을 들여 오는 10월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성기문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그동안 코로나 사태로 기재부와 협의가 다소 지연됐지만 총사업비가 조정돼 기본계획 변경승인 절차 중 큰 관문을 통과했다”며 “테미고개 지하화 사업이 반영되지 않았지만 실시설계 단계에서 최적의 대안을 마련해 재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총연장 36.6㎞에 35개의 정거장과 1곳의 차량기지를 건설하는 대전 트램 사업은 올해 설계가 발주되면 2년 동안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22년 착공, 2025년까지 건설을 목표로 추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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