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연설에 "균형 발전의 새 이정표 쌓는 제안"

충청권 시민단체가 국회와 청와대를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연설에 대해 환영 논평을 발표했다.
충청권 시민단체가 국회와 청와대를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연설에 대해 환영 논평을 발표했다.

[충청헤럴드 대전=이경민 기자] 충청권 시민단체가 "국회와 청와대 모두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의 연설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을위한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는 20일 논평을 통해 “김태년 원내대표가 대표 연설에서 국회·청와대·정부 부처의 세종시 이전을 제안했다”며 “이는 국가 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고뇌와 결단의 결과로 고무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공대위는 “지난해 말 수도권 인구가 전체 인구의 50%을 돌파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며 “강력하고도 일관된 국가 균형발전 정책의 실행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수도권은 고도 비만에, 지방은 영양실조에 시달리는 지역 불균형은 악화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와대와 국회, 정부 부처의 세종시 완전 이전은 2004년 관습헌법에 기초해 ‘청와대와 국회의 소재지는 서울로 한다’라는 신행정수도 위헌 판결에 따라 개헌 사항에 해당된다”며 “박병석 국회의장이 제안한 개헌의 골든타임과 맞물려 개헌 논의가 본격화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태년 원내대표의 연설이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 균형발전의 새로운 이정표를 쌓는 유의미한 제안으로 평가받기를 기대한다”며 “국가 균형발전과 연계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대장정에 함께할 것임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7월 임시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국회와 청와대, 정부 부처를 모두 세종시로 이전했을 때 서울·수도권 과밀과 부동산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