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12 13:51 (수)
[김태근의 쉬운 입시] 수시 합격 지원 전략⑤
[김태근의 쉬운 입시] 수시 합격 지원 전략⑤
  • 박종명 기자
  • 승인 2020.07.24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고려해 지원계획 세우기
수시모집에서는 수능 최저 학력기준 충족 여부를 고려하고 지원해야 한다.
수시모집에서는 수능 최저 학력기준 충족 여부를 고려하고 지원해야 한다.

수시모집 지원 계획을 세울 때에는 수능 최저 학력기준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해야 한다. 두 가지 의미에서 그렇다. 첫째는 자신의 모의고사 성적을 기준으로 최선과 최악의 상황을 모두 고려하여 수능 최저 학력기준이 있는 전형과 없는 전형, 영역별 등급이 높은 전형과 낮은 전형 등을 효과적으로 배치하여 지원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야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수시모집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낼 수도 있다.

그러나 수능 최저 학력기준은 단지 지원 계획을 세울 때만이 아니라 수능 학습 계획을 세울 때에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수시모집에 지원한 수험생은 자신이 지원한 대학의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고려해 영역별 학습 계획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똑같은 백분위 288점이라도, 3개 영역 1등급의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적용되는 의학계열에 지원한 수험생에게는 가중치가 높은 수학 영역에서 100점을 받고 다른 영역의 성적이 1등급을 벗어나는 것보다는 오히려 3개 영역이 골고루 백분위 96을 받을 수 있도록 공부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을 것이다.

4영역 등급의 합이 10인 경우에도 정시모집만을 기준으로 할 때에는 모집 계열에서 가중치를 높게 두고 있는 특정 영역에서 1등급을 받고 나머지 영역들에서 3등급씩을 받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으나 수시모집에 지원한 수험생에게는 2개 영역에서 2등급을 받고, 나머지 영역에서 3등급씩을 받을 수 있도록 공부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학습법일 수 있다.

김태근
김태근

이처럼 수시모집에 지원할 때에는 자신의 모의고사 성적을 기준으로 수능 최저 학력기준의 충족 여부를 신중히 판단하여 효과적으로 계획을 세워야 할 뿐 아니라 자신이 지원한 대학과 전형의 수능 최저 학력기준에 맞추어 영역별 학습의 방법과 비중 등도 조정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도 각 대학의 수능 최저 학력기준이 무엇인지, 반영 영역과 등급 기준뿐 아니라 탐구 영역의 반영 과목수와 반영 방법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 두어야 한다. 

※김태근 입시 전문가는 이투스 학력 평가원 평가이사·공교육지원단 단장·247 평가이사, 대전진학협의회 대표, 대전중앙고등학교 진학부장을 거쳐 현재 대덕대학교 특임교수, 진학스마트밴드 운영자이자 진학스마트 라이브러리 대표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