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기자회견 갖고 "국가 균형발전 차원 가장 타당"

황명선 논산시장이 29일 국회에서 육군사관학교의 논산 이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황명선 논산시장이 29일 국회에서 육군사관학교의 논산 이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충청헤럴드 논산=박종명 기자] 황명선 논산시장은 29일 "국방 전투력의 극대화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국가 균형발전을 고려할 때 논산은 육군사관학교 이전의 최적지”라고 밝혔다.

황 시장은 최근 수도권 주택 공급과 관련해 육군사관학교(육사) 이전 논의가 대두되자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육사의 논산 이전을 촉구했다.

황 시장은 이전 촉구 건의문에서 “육사 이전은 최고의 장교와 지휘관을 양성해낼 수 있는 곳이 최우선적으로 검토돼야 한다”며 “논산과  인근 지역에는 육군부사관학교, 육군훈련소, 국방대, 항공학교 등 군 교육 관련 시설은 물론 3군본부와 육군 군수사령부 등 국방 관련 기관이 집중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육사 이전은 기존 기관과 연계해 군과 지역이 함께 발전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며 지역 발전의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육사를 수도권으로 이전할 경우 집값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것은 물론 고루 잘 사는 대한민국의 균형 발전을 이뤄낼 수 없다”며 “중앙과 지역이 함께 잘 사는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논산에 유치하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논산시는 지난 1년 전부터 충남도와 함께 육사 이전 전담팀과 도의회에 육군사관학교 이전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연구용역을 통해 이전 추진 전략 수립 및 후보지를 조사하는 등 체계적으로 준비해왔다. 

충남도도 지난 28일 기자회견을 갖고 “논산과 계룡은 육·해·공 3군본부와 육군훈련소, 국방대 등이 위치한 대한민국 국방의 중추 지역으로 국방의 미래를 위해 육사 논산 이전이 필요하다"며 유치전을 공식화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