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상도로 철거 후 지하차도 건설은 하천 환경 더 훼손"

대전충남녹색연합이 대전시의 '3대 하천 도시재생 그린뉴딜' 사업에 대해 그린뉴딜을 붙인 토건 사업이라고 비판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이 대전시의 '3대 하천 도시재생 그린뉴딜' 사업에 대해 그린뉴딜을 붙인 토건 사업이라고 비판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대전 환경단체가 대전시의 '3대 하천 그린 뉴딜' 사업이 과거 토건 방식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재검토를 촉구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11일 성명을 통해 "대전시의 3대 하천 르네상스 및 도시재생 그린 뉴딜사업' 중 '대전천 복원 및 도심활성화 사업의 하나인 하상도로 철거 후 지하차도를 만드는 것은 오히려 하천 환경을 더 훼손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올해와 같은 홍수 발생 시에는 기존 하상도로와 다를 바 없다"며 "교통의 일부를 분담하던 하상도로 철거 후 교통 정책을 면밀히 점검하고 제시된 '녹색전환'의 방향에 맞게 대중교통 연계를 검토한 뒤 개인 교통을 조절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갑천 스카이워크 계획도 탁상행정에 불과하다"며 "어은동과 월평동에서 유림공원으로 진입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보행교를 만드는 것은 교각과 교각보호공에 의해 해당 구간의 유속은 더욱 느려지고 퇴적토는 증가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송강 수변공원 조성사업은 4대강 사업으로 이미 예산 낭비 사업으로 수차례 지적받았던 꽃단지 조성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혹평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그린뉴딜의 최우선 목표는 기후위기 대응"이라며 "그럼에도 대전시 구상안은 표면적으로만 기후위기 대응과 그린뉴딜을 내세우고 있을 뿐 실제는 과거 토건 개발 방식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오히려 개발을 하천과 산림으로 확대하는 행보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달 31일 대전세종연구원에서 열린 '대전천의 미래 비전 및 관리 방향' 모색을 위한 세미나에서 대전시 생태하천과는 ▲하상도로 철거 및 지하차도 건설 ▲하천 내 캠핑장 조성 ▲갑천 횡단 교량 설치 ▲경관개선사업 ▲수변 꽃단지 조성 등을 내용으로 한 '대전시 3대 하천 르네상스 및 도시재생 그린뉴딜사업'울 발표했다. 

'3대 하천 도시재생 그린뉴딜'은 2021년부터 2030년까지 10년 동안 국비 3082억 원, 지방비 948억 원 등 4030억 원을 투입하는 계획으로 올해 8월부터 대전세종연구원에서 정책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내년에는 종합계획 수립 및 사업 시행을 국토교통부와 협업으로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