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철저한 진상 규명을 위한 조사위 꾸려라"

대전시는 지난 10일 오전 유성구 덕진동 한전원자력연료(주)에서 방사능 누출 사고가 발생한데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대전시는 지난 10일 오전 유성구 덕진동 한전원자력연료(주)에서 방사능 누출 사고가 발생한데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대전시와 환경단체가 한전원자력연료(주)의 방사능 누출 사고와 관련해 유감 표명과 함께 밀집 핵시설에 대한 종합적인 안전 확보 대책을 촉구했다. 

시는 지난 2017년 12월 28일 맺은 '원자력 안전협약'에 따라 원자력 사고가 발생할 경우 시에 신속하게 통보하지 않은데 대해 강한 유감과 함께 철저한 재발 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또 핵연료주기시설에 대한 안전사고 근절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및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대책 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10일 오전 9시 57분께 유성구 덕진동 한전원자력연료㈜ 제2공장 기화실 내부에서 6불화우라늄(UF6) 가스 누출로 현장 작업자 2명이 화상 등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당시 서울 한국원자력의학원으로 후송됐던 부상자 2명은 방사능 피폭검사 결과 특이 소견이 없어 현재는 퇴원 및 각각 화상 전문병원으로 이송돼 치료 중이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11일 성명을 내고 "대전은 원자력연구원과 핵연료주식회사 등이 밀집된 핵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돼 크고 작은 핵관련 사고를 접해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며 "하지만 발전소가 아니라는 이유로 타 지역에 비해 안전 대책은 방기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가스 누출 사고는 더 큰 사고를 예고한 것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다시는 이러한 일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정부와 대전시는 철저한 진상 규명을 위한 조사위원회를 꾸리고, 종합적인 안전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한전원자력연료는 이번 사고와 관련, "제2공정 밸브 작동 이상으로 이를 점검하던 중 UF6 가스가 누출돼 11일 오전 9시57분 분진 감지 알람이 작동해 직원을 대피하고 공정을 통제하는 한편 UF6 가스 세정 안전설비 가동 및 119 출동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어 "사고는 방사선사고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안전사고’로 외부로의 방사능 누출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사고에 대해 정밀 분석해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